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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영, 위례~과천선 의왕 연장 및 4호선(과천·안산) 증차 ‘시동’

이소영, 김동연 만나 위과선 의왕 연장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반영 요청
김동연 “철도 소외지역 관통하는 노선인 만큼 세심히 살피겠다” 화답
지하철 4호선 과천·안산 구간 혼잡 해소·배차간격 축소 위한 지원 방안도 협의

 

이소영 국회의원(민주, 의왕·과천)이 경기도 서남부권 철도 사각지대 해소와 지하철 4호선 과천~안산 구간 증차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25일 이소영 의원실에 따르면 이 의원은 지난 23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만나 지식정보타운·백운밸리를 지나는 위례~과천선의 의왕 연장에 대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반영을 적극 요청했다.

 

이에 김동연 지사는 “과천과 의왕의 철도 소외지역을 관통하는 노선인 만큼 세심하게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또 이 의원은 김 지사에게 높은 혼잡도를 보이는 지하철 4호선 과천~안산선의 혼잡구간 해소와 배차간격 축소를 위한 도 차원의 증차 지원도 건의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해당 구간은 코로나19 이전인 2018년에도 지하철 한 칸의 적정 인원(160명)을 초과한 200여 명(혼잡도 125%)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대중교통 이용이 감소한 2021년에도 혼잡도 99%였다.

 

특히 약 8300세대 규모의 지식정보타운 입주가 가속화되고 있고, 2027년 지식정보타운역 개통과 과천지구 등 인근의 배후 수요까지 감안하면 지하철 혼잡도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출·퇴근시간대 열차 운행 간격도 5.7~6.5분으로 사당역과 당고개역을 오가는 구간(3.4~3.6분)과 비교해 2배 가까이 길다.

 

그러나 과천~안산 구간 운영사인 코레일은 혼잡률 기준(150%) 미달, 원인자 부담원칙 등을 이유로 차량구매에 소극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도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이소영 의원은 “선로용량과 이용객 수요 전망 등에 관한 관계기관 의견을 감안하면 2~3대 증차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따.

 

이어 “도에서 시행 중인 ‘개발이익 도민환원제’ 확대를 통해 증차 지원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

 

[ 경기신문 = 김한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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