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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의1번 버스 준공영제 편입해 달라”…인천시청에서 분신 소동

시 “형평성 어긋나 불가”

 

인천 무의1번 마을버스를 운행하는 예성교통㈜ 관계자가 인천시청에서 분신을 시도하겠다며 경찰과 대치했다.

 

26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예성교통 측 A씨는 인천시의 재정지원에 불만을 품고 이같은 소동을 벌였다.

 

분신 소동은 10여 분간의 대치 끝에 A씨가 경찰에 연행되며 끝이 났다.

 

시는 마을버스나 시내버스에 대해 준공영제나 벽지노선으로 분류해 100% 재정지원을 하고 있지만, 무의1번 마을버스의 경우 재정지원을 한푼도 못받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무의1번 버스는 인천공항T1에서 무의공영주차장까지 왕복 34.2㎞를 운영하고 있는 노선이다.

 

예성교통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적자를 감내하고 있고, 교통이 불편한 무의도의 버스 운행을 책임지고 있는 만큼 시가 재정지원을 해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시가 지난해 2023년 1월부터 월 1200만 원씩 유류비를 지원해주겠다고 했으면서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예성교통 노사는 2021년 8월부터 1인시위, 감사요구, 시장 면담 등 민원을 지속 제기하고 있다.

 

반면 시는 무의1번 노선의 준공영제 편입은 곤란하다고 선을 그었다. 다른 마을버스 노선과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이유다.

 

시는 재정지원을 하고 있는 마을버스 노선 모두 자치구 산하 운영위원회에서 입찰을 통해 선정된 업체가 운영하고 있는데, 무의1번 버스의 경우 개인업체가 운영하고 있어 재정지원이 어렵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면허권을 반납하고 제도권 아래 운영한다면 재정지원이 가능하다고 설득했지만 예성교통 측이 이를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시는 지난해 코로나19 손실보전 명목으로 지난해 270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했지만, 예성교통 측이 기준치에 충족되지 못한다는 이유로 거절했다고 했다.

 

예성교통 관계자는 “시는 무의도 주민들의 숙원인 무의1번 버스의 노선 연장을 해야 한다”며 “마을버스 노선 중 재정지원을 받지 못하는 것은 무의1번 버스가 유일하다. 한시적 재정지원이 아닌 지속적인 재정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 “수차례 설득을 이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성교통 측이 개인사업권은 유지한 채 재정지원만을 바라고 있다”며 “형평성 차원에서 준공영제 편입은 불가하고 노선연장 또한 현행법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소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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