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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난제 해결사’ 임무 맡은 '장학사' 역할 확대 필요

장학사, 풍부한 학교 경험으로 교육청 정책 지원 역할
정작 인원 부족 등 현실적 문제로 도교육청 눈치 ‘급급’
교육감실 등 핵심부서 장학사 배치해 현장 목소리 전달 필요

 

경기도교육청 ‘장학사 제도’가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장학사는 유·초·중등 교육경력 12년 이상 된 정규 교원이 교육행정가로 전직해 풍부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도교육청과 학교 현장 간 소통을 담당하고 있으며, 교권 침해와 학교폭력 등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 정책적인 방안을 만드는 데 역할을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장학사 제도가 제대로 학교 현장 목소리를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8일 경기신문 취결 결과  현재 도교육청 근무하고 있는 장학사는 200여 명에 불과해 현장을 대변하기에 미흡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임기제로 운영되고 있어 시간적인 한계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교육청이 선발하는 인원도 매년 감소해 2021년 175명에서 지난해 170명, 올해 114명으로 줄어들고 앞으로도 장학사 영향력은 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익명을 요구한 한 장학사는 “학교 업무 경감 등 학교에서 근무하지 않는 이상 공감하기 어려운 고충을 해결하는 역할을 하려 해도 교육청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부서별로 1~2명씩 장학사가 있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점이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도교육청 중요 부서에 장학사를 배치하고 이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인원을 충분히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송수현 경기교사노동조합 위원장은 “교육 현장에서 산전수전을 겪은 장학사들은 도교육청의 각종 사업과 정책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아는 전문가”라며 “현재 장학사가 전혀 없는 교육감 측근 부서에 배치하면 경기도교육감에게 직접 학교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감실에 장학사를 배치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교육부의 총액 인건비 한계로 인원을 늘리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다만 장학사가 소임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각종 연수나 교육을 계속 제공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진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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