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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고령사회·기후위기 대응…노인 교통복지 강화해야”

28일 노인교통복지 증진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 개최
노인 연령기준 조정·노인 이동성 정책 강화 등 제안
“도, 버스 이용요금 감면 등 지원정책 미흡” 지적
도, 어르신 교통정책 필요성 공감…재정 여건은 우려

 

노인인구의 특성이 변화하고 기후위기로 인해 대중교통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가운데 노인에 대한 교통복지를 향상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28일 도의회 중회의실에서 ‘노인교통복지 증진 방안 모색 토론회’를 열고 이 같은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발제를 맡은 황남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저출산고령화정책기획센터 연구위원은 ‘초고령사회 대응 노인복지정책 과제: 교통복지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발표했다.

 

황 연구위원은 “한국의 인구구조 변화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른 고령화 진전 속도”라며 “노인인구 특성 변화에 따라 노인복지정책도 변화가 필요하다”며 고령인구 급증의 심각성을 설명했다.

 

최근 노인인구에서는 단독가구 증가, 학력수준 증가, 주관적 건강수준의 향상, 사회활동 증가 등 변화된 특성을 보이고 있다.

 

황 연구위원은 인구사회 변화와 연령기준 조정, 지역사회의 고령친화성 제고, 노인의 이동성 향상 정책의 강화 등을 향후 정책과제로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노인들의 교통복지가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이 모였다.

 

토론은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김동희 의원(민주·부천6)이 좌장을 맡고 허원 도의원(국힘·이천2), 김채만 경기연구원 교통물류연구실장, 유호준 도의원(민주·남양주6), 윤태완 도 버스정책과장이 참여했다.

 

허 의원은 “노인의 사회 참여와 여가활동 등을 위한 통행이 필요하고 단독가구 증가, 운전면허 반납 등으로 버스, 철도 등이 노인인구의 주요 교통수단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근 도내 일부 기초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지원하는 일부 사례를 제외하고는 도의 버스 이용요금 감면 등 지원정책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김 실장은 “시내버스, 도시철도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상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예산은 정부와 지자체가 공동 부담하자”면서도 “연령과 소득수준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대중교통 전면 무료화를 통해 대중교통 이용률을 제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유 의원은 “지금은 기후위기 시대”라며 “청년과 노인 세대 간 교통비 갈등을 끝내고 노인들의 대중교통 이용으로 환경적 편익을 볼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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