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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김 여사 일가 특혜 주려 정부·여당 합심했나”

2년 전 예타까지 통과한 ‘서울-양평 고속도로’…일사천리 노선변경
한채훈 “천문학적 예산 수반되는 고속도로 건설, 신중히 검토해야”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은 5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과 관련해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이 확산되는 가운데 정부·여당의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한채훈 민주당 경기도당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해당 고속도로 종점 변경이 김 여사 일가에게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을 뒷받침하는 근거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수의 언론보도를 인용해 지난해 7월 국민의힘 소속 전진선 양평군수가 취임한 지 13일 만에 국토교통부가 직원을 보내 양평군에 의견 수렴 요구 공문을 보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말했다.

 

한 부대변인은 “(만약) 사실이라면 취임 한 달도 안 된 군수에게 국토부가 적극적으로 전달하려 한 메시지가 있었다고 의심을 살만한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이후 양평군이 국토부에 제출한 의견서에는 기존 양서면종점안이 경제성과 타당성, 지역주민 편의성을 확보했고, 김 여사 일가의 땅이 있는 강상면종점안은 사업비 증액이 예상되며 경제성을 다시 분석해야 한다고 제출된 것으로 알려진다.

 

그러나 국토부는 반년이 채 지나지 않은 지난 1월 13일 김 여사 일가 소유의 땅이 있는 쪽으로 종점 노선을 변경해 하달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한 부대변인은 주장했다.

 

한 부대변인은 “양평군의 의견을 받아들여 대대적으로 노선을 변경했다는 국토부 주장이 사실이 아닐 수 있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해당 고속도로는 이미 2년 전 예비타당성조사까지 통과했음에도 불구하고 6개월 만에 종점변경이 진행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며 “일사천리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라고 비판했다.

 

특히 강상면으로 종점을 변경한다면 ▲고속도로 총연장 길이가 초안보다 2km 증가 ▲공사비 1000억 원가량 증가 ▲6번 국도·두물머리 관광지 교통량 분산 등 사업 목적 무산 등의 문제가 생긴다고 강조했다.

 

한 부대변인은 “주장이 사실이라면 국가적 중대사안의 결정 과정에 김 여사 일가 특혜 몰아주기를 위해 정부·여당 소속 단체장이 집권하고 있는 지자체가 합심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압수수색과 수사로 진실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 경기신문 = 김한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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