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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양평 고속道’ 대립 고조…국토부, 경기도에 공개 간담회 제안

김동연 지사 의혹 제기, 국토부 즉각 반박…김 지사 재 비판에 재 반박
국토부, 18~21일 중 공개 간담회 제안…“의혹 해소, 국민 오해 풀어야”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를 놓고 경기도와 국토교통부가 설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국토부가 도에 공개 간담회를 제안하며 대립 양상이 고조되고 있다.

 

16일 도와 국토부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14일 공문을 통해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과 관련된 공개 간담회를 열자고 도에 제안했다.

 

공문에는 오는 18~21일 중 국토부와 도의 교통·환경·설계 전문가 등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추진하자는 내용의 구체적인 일정과 방식이 담겼다.

 

공론의 장을 열어 이번 사업과 관련된 의혹을 해소하고 두 기관의 입장을 밝혀 도민과 국민이 가진 오해를 풀어야 한다는 것이 국토부의 입장이다.

 

앞서 지난 12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국토부 장관의 사업 백지화를 비판하는 동시에 노선 변경안 협의 과정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김 지사는 “의혹이 있다면 밝히면 된다. 의혹 제기를 이유로 사업을 백지화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예산실장, 기재부 2차관, 경제부총리를 하면서 이번처럼 1조 7000억 원에 이르는 국책 사업을 장관 말 한마디로 손바닥 뒤집듯 하는 경우는 처음 봤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그는 국토부가 지난 1월 2차 협의 과정에서 국토부가 도에 보낸 공문의 사업개요와 위치도의 내용이 불일치했다며 해명도 요구했다.

 

그는 “6개월 만에 전체 노선 27km 중 55%가 바뀐 이유는 무엇이냐”며 “도대체 누가, 왜, 어떤 절차를 통해 노선을 변경했는지는 전혀 밝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국토부는 즉각 입장문을 내고 김 지사의 주장을 전면 반박했다.

 

국토부는 “(도는) 2차 협의 당시 공문과 첨부된 위치도에 표기된 종점, 연장이 다르다고 강조하지만 회신 공문을 보면 이미 도는 대안 노선을 인지하고 의견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당시 도는 대안 노선을 전제로 도로·철도 계획에 대해 추후 별도 협의를 요구하는 내용으로 (공문을) 회신했다”며 “도는 2018년 2월 ‘2030 양평군 기본계획’에서도 강상면 종점 노선과 유사한 대안노선을 승인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튿날 김 지사가 SNS를 통해 재반박에 나서면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둘러싼 국토부와 도의 본격 대립구도가 형성됐다.

 

김 지사는 SNS에서 사업목적 부합, 주민 숙원 해결, 즉시 추진 등 원칙을 주장하며 원안 추진을 주장한 반면, 국토부는 사업 백지화를 철회하더라도 강상면 종점의 변경안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한 관계자는 “(김 지사는) 기획재정부 정통 관료 출신으로 예비타당성조사 요건 등 실체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면서 “도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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