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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버스노조 “道 준공영제 2년 연기…‘무늬만 준공영제’”

20일 道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추진계획에 비판 성명
“관건은 격일제→1일2교대제…근무형태 확정 안돼”
“잔류 민영제 대비책 없어”…버스노조 총파업 예고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20일 시내버스 준공영제 계획을 밝힌 경기도에 대해 “도내 2만 명 버스노동자와 노동조합은 깊은 우려와 절망을 금할 수 없다”며 규탄했다.

 

노동조합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도가 공공관리제 추진에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이 들고 경기도 버스의 고질적 문제인 장시간운전을 방조하는 느낌이 든다”고 주장했다.

 

노동조합은 지난해 준공영제 즉각 전면시행 요구 당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임기내 전면시행을 요구했던 것을 언급하며 “최장 2년 연기는 노동자 희망을 절망과 분노로 바꾸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이날 오전 도는 오는 2027년까지 도내 전체 시내버스 노선 1100여 대·6200여 대를 단계적으로 준공영제로 전환하겠다는 내용의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노동조합은 “도의 추진안에는 근무형태가 확정되지 않았다”며 “관건은 버스운행의 주체인 노동자의 근무형태를 격일제에서 1일2교대제로 변경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는 운전인력 확보가 어려워 한시적으로 격일제 근무체제를 유지한다고 하면서 운전인력 부족의 원인은 방치한 ‘무늬만 준공영제’가 될 공산이 크다”고 꼬집었다.

 

이어 “‘온전한 준공영제’를 위해서는 운전인력을 끌어들일 수 있는 근로조건 개선방안이 절실하다. 4년 전 준공영제를 먼저 시행한 광역버스는 1일2교대제를 의무사항으로 강제했다는 점을 유념하라”고 힘줘 말했다.

 

노동조합은 잔류 민영제에 대한 대비책의 부재도 지적했다.

 

노동조합은 “지난해 ‘시내버스 안정화 종합대책’에서 민영제노선의 1일2교대제 전환 유도와 임금인상 등 근로조건 개선책이 오늘 발표내용에서 빠졌다”고 주장했다.

 

또 오늘 도의 발표내용을 ‘준공영제 약속 파기’로 규정하며 “총파업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예고했다.

 

노동조합은 전체 노조 대표자 전원회의 소집, 올해 단체교섭 일정을 앞당겨 9월 이후 총파업찬반투표를 실시하고 조정신청을 접수하는 등 총파업 절차를 추진한다.

 

노동조합은 “약속이 지켜지지 않으면 올해 경기도 버스의 파국은 피하기 어렵다. 버스노동자와 약속을 저버린 도에 전적으로 그 책임이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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