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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양성평등 홍보물 제작 사전 컨설팅 425건 완료

성인지전문가 검수·컨설팅 통해 성차별 요소 예방
공공영역 홍보물 제작과정에 성인지 관점 적용 지원
자체 제작 가이드북 도, 시·군, 공공기관 등 배포

 

경기도는 정책홍보물 발간 전 성인지전문가 사전 컨설팅을 받아 성차별 논란을 해소하는 ‘양성평등 홍보물 제작 사전 컨설팅’을 지난 2021년부터 2년간 운영, 425건을 조정했다고 4일 밝혔다.

 

도의 사전 컨설팅 작업은 사업 담당자가 홍보물 제작 단계에서 1차로 전문가 확인 단계를 거친 후 2차로 개선의견 이행 여부를 확인받는 절차를 거쳐 홍보물을 배포하는 방식이다.

 

특히 복수의 소셜미디어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공유돼 확산성이 높은 도 산하 공공기관 홍보물은 성인지 컨설팅 수행 및 반영 여부를 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해 관리하고 있다.

 

아울러 각종 홍보물·책자·동영상 등 도가 제작하는 다양한 홍보물에 대해 밑그림이나 시나리오 단계부터 사전 컨설팅을 실시해 실질적인 개선이 이뤄지도록 돕고 있다.

 

도 가족다문화과는 1인가구 병원 안심동행 홍보 포스터에 의사는 남성, 지원 인력은 여성으로 표현하는 시안을 만들었다. 이에 도는 의사, 요양보호사 등의 균형 있는 성별 표현을 권고했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바이오센터 홍보물을 제작하면서 연구원들을 모두 남성으로 표현한 시안을 제출했다. 이에 도는 여성, 남성을 모두 표현해 성별 대표성을 높일 수 있도록 조언했다.

 

또 도는 남성은 다리를 벌리고 여성은 다리를 모으는 등 성역할을 조장하는 듯한 디자인이 들어간 경기도일자리재단 청년 면접수당 홍보물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성중립적 캐릭터 사용을 권고했다.

 

앞서 도는 지난해 ‘경기도 성평등 홍보물 길라잡이’를 제작해 도, 시·군, 산하 공공기관에 배포했다.

 

아울러 ‘성평등 홍보물을 위한 온라인 교육’을 상시 운영해 공공 영역의 홍보물 제작 과정에서 성인지 관점이 적용될 수 있게 조치했다.

 

허순 도 여성정책과장은 “도민의 양성평등 의식 수준이 높아지고 있어 정책 홍보물을 제작할 때 성인지감수성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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