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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난·인력난에 과로 시달리는 경기도 마을버스 '지원체계 개선 절실'

道 마을버스기사, 834개 노선 운행하는 필수 인력 7524명에 60%도 못 미치는 4230명
마을버스 정상 운행 불가능...버스기사 과로, 배차 지연 등 악순환 이어지고 있는 상황
마을버스 업계, “지자체가 시내버스와 같이 마을버스에 대한 지원금 상향 지급해야”

 

경기도 내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이 운행하기 힘든 지역을 다니면서 시민의 발이 되어주는 마을버스 운영 업체들이 승객 감소 등으로 경영난에 허덕이면서 지원책이 필요해 보인다.

 

15일 경기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 마을버스 운수종사자 처우가 열악하다는 내용의 글이 게시됐다.

 

작성자는 '밤 11시 30분쯤 버스에서 들리는 후 하는 소리와 후루룩 소리를 들었는데 확인해 보니 마을버스 기사님이었다'며 '마을버스 이렇게 열악한가. 마음이 좋지 않다'고 적었다. 

 

이번 사례는 마을버스 운수종사자 부족으로 배차 간격을 맞추기 위해 운행에 나서는 마을버스 운수종사자의 실상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마을버스 업계는 경영난과 인력난을 동시에 겪으면서 배차 지연을 막기 위해 오롯이 종사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경기도 내 마을버스 업체 147곳으로 버스 2137대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이 중 757대는 운수종사자 부족으로 운행을 못 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도내 마을버스 834개 노선이 운영 중인 가운데 정상 운영을 위해서는 버스 1대당 2.6 명이 필요해 산술적으로 7542명의 운수종사자가 배치돼야 한다.

 

하지만 현재 운수종사자 수는 정원에 60%에도 미치지 못하는 4230명에 불과하다. 이로 인해 정상 운행이 불가능해 버스운수종사자 과로, 배차 지연 등이 악순환되고 있다.

 

경기도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마을버스 업체 대부분이 적자를 면치 못해 운수종사자 충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채용을 한다고 해도 2년을 채우지 못하고 다른 곳으로 이직하는 것이 다반사”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업계에서는 대중교통의 한 축인 마을버스가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재정 손실 지원 비율을 높여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승객 감소, 운송 원가 상승 등으로 재정 적자가 누적되는 상황인데도 시내버스에 비해 지원액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도내 기초지자체는 마을버스 업체에 환승할인과 청소년할인에 의한 손실을 경기도와 매칭방식(시군 70%·도 30%)으로 일정 부분 보전해주고 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마을버스 적자 노선에 대한 손실 비용을 일부 지원하기도 한다. 

 

이중 지원 금액 비율이 가장 높은 환승할인손실보전율 경우 버스당 보전 비율이 시내버스 36%, 마을버스 23%로 금액으로 따지면 시내버스 1280억 원, 마을버스 230억 원 수준으로 마을버스 지원 규모가 시내버스 20%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시내버스와 동일한 수준에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마을버스에 대한 지원 체계가 이대로 유지된다면 마을버스 운영 업체의 폐업이 불 보듯 뻔하다”며 “지자체가 해마다 손실보전율을 올려 시내버스와 동일한 수준으로 맞춰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자체에서는 손실 보전율 상향에 대해 예산 부족을 이유로 지원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한 지자체 대중교통 담당자는 “마을버스 손실 보전 비용을 올리게 되면 많게는 100억 원이 넘는 예산을 지자체가 부담해야 한다”며 “예산 규모를 감안하면 지자체 입장에서는 신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나규항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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