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내년 1월1일부터 광역동을 폐지하고 '3개구·37개 일반동 체제'로 개편한다.
석상균 부천시 행정국장은 최근 스마트 복지·안전 기능이 강화된 새로운 구·동 행정 체제와 그에 따르는 조직개편 등 세부 내용을 발표했다. 특히 행정서비스와 스마트 복지·안전 기능을 강화, 과거보다 개선된 구·동 체제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번 행정 체제 개편으로 기존 10개 광역동은 폐지하고 원미구·소사구·오정구 등 3개 구와 37개 일반동이 새롭게 설치된다. 청사는 구 폐지 시점 위치 그대로의 건물을 사용하고, 동 청사 명칭은 '○○동 행정복지센터'로 통일한다.
주소에 '○○구'가 추가되며, 우편번호는 기존과 동일하다.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허가증·신고필증 등은 재발급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기존 광역동 체제는 주민의 접근성 불편으로 민원이 지속 발생했다. 전입신고, 인감(신고·변경), 대형폐기물 배출 신고 등 생활과 밀접한 민원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멀리 떨어진 광역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야 했기 때문이다.
감염병·폭우·폭설 등 대형 재난 발생 시 광역동의 관할 범위가 넓어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어렵다는 지적도 있었다. 고령화·1인 가구 증가 등으로 복지 수요가 계속 늘어감에도 민·관 협력관계망이 약화돼 복지·안전 사각지대 발굴·지원에도 어려움이 따랐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동으로의 전환을 바라는 시민의 목소리가 커졌고, 민선 8기 부천시는 이를 수용해 지난해 9월 일반동 전환 태스크포스(TF)를 조직해 구 설치 및 일반동 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했다.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올해 5월 행정안전부로부터 3개 구 설치 승인을 받았다.
특히 이번 행정 체제 개편을 통해 시민 편의 및 행정 사무를 개선하고, 스마트 복지·안전 기능을 한층 두텁게 갖춰 현장성·실효성 높은 행정서비스를 펼칠 계획이다. 특히 언제 닥칠지 모르는 재해재난을 더욱 면밀하게 대비하고, 복지·안전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에 힘을 쏟는다.
3개 구에는 ▲행정지원과 ▲민원지적과 ▲세무과 ▲사회복지과 ▲산업위생과 ▲건설안전과 ▲환경건축과 ▲도시미관과 등 주요 기능을 담은 8개 조직이 편제된다. 행정지원과 스마트행정안전팀, 사회복지과 지역복지안전팀, 건설안전과 재난안전팀 등 행정·복지·재난 관련 안전 전담팀도 설치된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당초 약속했던 2024년 1월1일부터 3개 구·37개 동 체제가 원활하게 가동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빈틈없이 준비하겠다"며 "이번 행정 체제 개편과 조직 기능 강화를 통해 스마트 복지·안전 도시로 대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용권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