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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호중 의원, GTX-B노선 구리지역 소음 대책 촉구....갈매역 정차 가능성 확인

GTX-B노선, 구리시 내 4개소 소음기준 초과 확인
설계변경 통해 GTX-B노선 갈매역 추가 정차 가능

 

윤호중 국회의원(민주·경기구리)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B노선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서 구리시 내 4개소에서 소음기준을 초과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와 관련, 윤 의원은 지난 10일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서 (가칭)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주식회사 관계자와 만나 구리시민들의 소음피해 최소화 대책 요구와 함께 갈매역 정차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윤 의원실에 따르면,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입수·분석한 결과 GTX-B노선 운영 시 경춘선 공용구간에서 소음기준을 초과하는 곳이 6개소이며 이 중 4개소가 갈매동 지역인 것으로 확인했다.

 

윤 의원은 GTX-B노선이 갈매역 정차가 예정되어 있지도 않으면서 구리시 주민들이 환경적 피해를 받는다는 점을 강력하게 지적하며, GTX-B노선 사업 관계자에게 해당 노선으로 인한 교통소음 등 환경적 피해 최소화 대책 마련과 함께 갈매역 정차방안 해법을 촉구했다.

 

GTX-B노선 사업 일정은 오는 24일 갈매동 복합청사에 GTX-B 민자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설명회가 개최되고 내년 2월 환경영향평가서가 제출될 예정이다. 현재 국토교통부와 민자구간 우선협상대상자인 대우건설컨소시엄과 협상한 실시협약 안이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검토 중이며, 이후 기재부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 절차가 끝나면 내년 5월 국토부는 실시계획을 승인할 예정이다.

 

윤 의원은 "실시협약 협상안에 ‘설계변경 조항에 타당성조사 결과 설치타당성이 있는 경우 설계 변경을 검토할 수 있다’는 문구가 들어간 것으로 확인했다"며 "GTX-B노선에 갈매역 추가정차가 가능한 만큼 이 사업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신소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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