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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연구원 “어린이·청소년에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지원해야”

‘경기도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어린이‧청소년 지원방안’ 발간
보편적 참여기회 확대, 문화예술교육 질적 제고 위한 지원 강조

 

경기도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양적‧질적 확대와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을 위해 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한 지역중심 문화예술교육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어린이‧청소년 지원방안’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어린이‧청소년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예술 향유 지속성과 자아존중감, 상호친밀감, 공감능력 등 개인적‧심리적 차원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도내 어린이‧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교육은 주로 학교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어 도내 전 어린이‧청소년의 보편적 문화예술교육 참여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 중앙중심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과 관련해 일상·지속적 문화예술교육 참여 환경 마련과 지역 수요, 자율성, 주체의 특수성 등 반영에 한계가 있어 지역중심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도 확인됐다.

 

이에 경기연구원은 ‘모두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추진 방안으로 ▲조사연구 ▲프로그램 개발·운영 ▲ 등 인력 양성을 제시했다.

 

또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 체계 구축’ 방안으로 ▲거점 조성 ▲플랫폼 구축·운영 ▲네트워크 구축·운영 등도 제안했다.

 

아울러 도내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장·단기적으로 교육사업을 분류해 추진하는 방안도 설명했다.

 

단기적으로는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등록 대안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이후 사업 참여 의향이 있는 어린이‧청소년 등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해 본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이다.

 

이밖에 도내에 지역중심 어린이‧청소년 문화예술교육 기반 마련을 위한 도-시‧군 지원 거점 문화예술교육센터(어린이‧청소년 전담조직) 조성·운영 필요성 등도 제시했다.

 

김성하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도내 모든 어린이‧청소년은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참여 기회를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며 “향후 보편적인 참여 기회 확대와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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