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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년 만에 개정되는 유통산업발전법...대형마트 수익성 확대 기대감↑

매월 둘째·넷째주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소비자 편의 강화 목적
영업 시간 외 새벽 온라인 배송도 허용...온라인 플랫폼과 맞붙는다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 효과 미미할 수 있다는 분석도...시행시기도 관건

 

대형마트에 적용되던 공휴일 의무 휴업 규제가 폐지되고 새벽 온라인 배송도 허용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의 수익성이 확대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22일 국무조정실은 서울 동대문구 홍릉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열린 다섯번째 ‘국민과 함께 하는 민생 토론회’에서 생활 규제 개혁 방안이 논의됐다. 

 

논의 내용 중엔 대형마트에 대한 규제를 골자로 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이 포함돼 있다. 개정이 실제로 시행되면 대형마트들은 공휴일이 아닌 평일 하루를 골라 휴무일로 지정할 수 있게 되고, 영업 시간 외 온라인 배송 및 새벽 배송도 가능해진다.

 

유통산업발전법은 지난 2012년 3월 전통시장 상권 보호 및 대형마트 근로자 휴식 보장 등을 이유로 매월 둘째·넷째주 공휴일에 대형마트가 의무적으로 휴무해야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르면 대형마트들은 0시부터 오전 8시까지 영업시간이 제한된다. 영업 제한 시간 동안엔 온라인 배송도 불가능했다.

 

대형마트 규제가 일부 풀리면서 업계에서는 대체로 완화를 환영한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주말에 장을 보는 소비자들을 온전히 수용할 수 있어 수익성 차원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란 의견이 제시된다. 

 

업계 관계자는 "주말에 장을 보는 소비자들을 마트로 끌어들일 수 있어 일단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새벽 배송까지 수행하게 된다면 더 많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고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라면서 "다만 실제 시행시기가 언제가 될지 현재로서는 알 수 없어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규제 완화가 대형마트의 수익 상승과 직결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전망을 내놓는다. 의무 휴무제 및 영업시간 제한이 폐지된 것이 아니라 '공휴일 휴무'만 사라진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도 지자체 정책에 따라 일부 대형마트들은 공휴일 휴무가 아닌 수요일 등 평일에 휴무를 실시하고 있는 만큼, 기대 이상의 수익성 상승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을 것이란 계산이다.

 

또 영업시간 외 온라인 배송이 가능해진 부분에 관해 대형마트들이 새벽배송 전쟁에 참여할지 여부와 기존 새벽배송을 수행하는 플랫폼들과의 차별점을 가질 수 있을지도 관심사로 떠오른다. 

 

대형마트를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와 새벽배송을 사용하려는 소비자의 성향이 완전히 같지는 않은 만큼, 새벽배송 후발 주자로 나서는 대형마트가 이용자들을 잡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확실한 유인책이 필요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가 새벽배송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관련한 물류 및 배송인력을 추가로 세팅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규제 완화 실제 시행 시기도 관건"이라면서 "쿠팡·컬리 등을 사용하는 이용자는 해당 플랫폼에 락인된 경향이 있는데, 이들이 사용하던 플랫폼 대신 대형마트의 새벽배송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저렴한 가격 등 확실한 유인책을 통해 이용자를 만족시켜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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