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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선 앞둔 게임업계가 웃지 못하는 이유

'게임패싱'?...e스포츠 위주 공약 속 실질적 게임 정책 부재
게임산업 韓콘텐츠 규모 64% 차지...진흥책 미비 지적
'친게임' 하태경·이상원 국회의원 낙마한 점도 타격

 

사흘 앞으로 다가온 제 22대 국회의원 총선거(총선) 결과에 게임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씁쓸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여러 정당들이 앞다퉈 게임 공약을 내세웠지만 업계가 가장 필요로 하는 핵심 조항들이 사실상 없어서다. 게임 산업 진흥을 위한 근본적인 정책은 찾아볼 수 없어 사실상 '게임 패싱'이라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오는 10일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들은 게임인의 표심을 공략할 공약을 잇따라 내세웠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 제1야당 더불어민주당 모두 'K-콘텐츠' 육성을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다뤘다. 게임, 만화, 웹툰,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게임 공약이 e스포츠 활성화 및 지역 시설 구축, 이용자 보호 및 게임사 규제에 집중되어 있고 업계에 가장 필요한 산업 진흥책은 전무하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용자 친화적 게임·e스포츠 환경 구축'을 제시했다. ▲게임 핵 없는 환경 구축 ▲지역 균형 e스포츠 향유 여건 구축 ▲제도권 교육 강화를 통한 전문 인력 양성 등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취향저격' 7대 공약을 발표했다. 이 중 게임 관련 공약은 ▲'게임 중독 질병 코드 등록' 관련 근거가 되는 통계법 개정 ▲인디 게임 플랫폼 활성화 ▲불공정 게임 환경 개선 등이다.

 

이철우 게임이용자협회 협회장 겸 변호사는 "e스포츠는 게임을 보는 콘텐츠로서 게임 산업 진흥책과는 별개로 봐야 하는 측면이 있다"며 "e스포츠와 지역 발전에 집중된 공약은 마치 체육 진흥 정책의 내용이 올림픽 등 세계대회 유치, 프로대회 육성으로만 이뤄진 것과 다름 없다"고 설명했다.

 

 

정치권에서는 여야를 가리지 않고 'K-콘텐츠' 육성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지만 제시된 공약 행보는 이를 역행한다는 평가다. 게임 산업이 한국 콘텐츠 수출액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함에도 게임 생태계 조성 빛 발전을 위한 제도적인 고민이 부족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3년 상반기 콘텐츠 동향'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게임산업 수출 규모는 34억 4600만 달러(약 4조 6500억 원)으로 전체 콘텐츠 수출액의 64%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음악(3억 8780만 달러)의 약 9배, 방송(2억 9398만 달러)의 약 11배 이상 차이나는 규모다.

 

총선을 앞둔 게임사들의 표정이 밝지 못한 또 다른 이유는 최근 몇 년간 게임 산업 성장 정체기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게임사 대부분은 엔데믹 시대로 넘어오면서 실적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곧 치러질 총선의 게임 관련 공약 기조를 고려하면 향후 몇 년간 게임사들의 재도약을 위한 제도적 지원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란 자조적인 목소리가 나온다. 대표적인 '친게임' 인물로 분류됐던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이상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이번 총선에서 낙마한 것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도 제시됐다. 

 

이 협회장은 "새롭게 구성될 22대 국회가 게임이 문화로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힘써주길, 또 게이머들이 이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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