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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공정위 입장에 정면 반박..."PB상품 우대 사실 아냐"

일반인·임직원 체험단 동시 운영···순위 조작 의혹 부정
알고리즘 조작 의혹에 "소비자 원하는 상품 우선 노출은 유통업 본질"

 

쿠팡이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제기한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며 정면 반박했다. 앞서 공정위는 쿠팡이 자사 플랫폼에서 PB(자체브랜드) 상품을 다른 상품보다 상단에 노출하는 등 불공정 행위를 저질렀다며 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23일 쿠팡은 입장문을 통해 "쿠팡 PB를 제조하는 90%는 중소업체이며, 쿠팡은 우수 중소기업 PB상품을 소개하기 위해 투명하고 적법하게 '쿠팡 체험단'을 운영하고 있다"며 "이를 고객에게 분명히 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직원 상품평을 통해 PB상품이 상단에 노출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조작했다고 주장하는 공정위 입장에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쿠팡 설명에 따르면 쿠팡 체험단은 일반인과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로 운영된다. 또 쿠팡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은 상품평, 판매량, 고객 선호도, 상품 정보 충실도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고, 임직원 체험단 평점은 일반인 체험단보다 낮은 수준으로 작성될 만큼 까다롭게 관리되고 있다.

 

쿠팡은 "공정위가 '알고리즘 조작'이라고 문제삼은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우선 노출하는 것은 모든 유통업의 본질이며 세계에서 이러한 본질을 규제하는 나라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정위 주장대로 유통업체 검색 결과에 기계적인 중립성을 강제한다면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을 찾기 어렵게 되고, 신규업체 시장 진입과 중소업체 판매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유통업체에게 구글, 네이버 등 검색 서비스에 요구되는 중립성을 요구하는 나라는 전 세계 한 곳도 없다"라고 덧붙였다.

 

PB상품 우대로 막대한 수익을 얻었다는 공정위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의견을 냈다. 쿠팡은 대기업과 경쟁하는 우수한 PB상품을 제조·납품하는 중소기업의 제품 판매를 지원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할인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5년간 1조 2000억 원 이상 손실을 감수했다는 입장이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2022년 참여연대 신고에 따라 쿠팡의 PB상품 우대 의혹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공정위는 내달 전원회의를 열어 제재 수위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쿠팡은 "전원회의를 통해 상기 사실관계를 밝히고 적극 소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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