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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 키워 글로벌로...정부, ‘K게임’ 지원책 공개

게임 업계 불황...10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
콘솔 산업 집중 육성 및 게임시간 선택제 자율규제
‘과몰입’ 규제 완화 및 e스포츠 활성화 포함

 

정부가 게임산업 진흥책을 공개하고 게임사들의 해외진출에 지원사격 나선다.

 

정부가 불황에 허덕이는 게임업계를 살리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이다. 그동안 국내에서 등한시 됐던 콘솔게임을 적극 육성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 게임업계의 재도약 기회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일 콘솔게임 집중 육성과 게임시간 선택제 자율규제 전환, e스포츠 활성화 등의 내용을 담은 게임산업 진흥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오는 2028년까지 매출 30조 원, 수출액 120억 달러(16조 6200억 원), 종사자 9만 5000명 규모로 게임산업을 키우겠다는 의지다.

 

정부는 콘솔게임 집중 육성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 닌텐도 등 주요 글로벌 콘솔 플랫폼사와 협력해 국내 유망 콘솔게임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유명 지식재산권(IP)도 활용한다. 콘솔게임의 경우 구성과 배경 등 스토리가 유저들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인지도와 팬덤을 확보한 웹툰과 영화, 소설 등 IP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개발에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최근 불어닥친 게임업계 불황을 돌파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게임산업 매출은 11%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2013년 이후 10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이다. 

 

글로벌 게임시장이 콘솔로 확대될 때 우리 게임업계가 이런 추세를 따라가지 못한 게 원인으로 지목된다. 글로벌 주요 플랫폼 게임시장에서 콘솔게임의 규모는 591억 4100만 달러로 전체 게임시장의 28.31%였지만 국내 게임시장에서는 5.1%로 낮은 비중을 차지한다.

 

다만 정부의 콘솔지향정책이 게임사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지는 미지수다. 대부분의 게임사들이 실적부진을 겪고 있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많은 개발 인력과 비용이 들어가는 콘솔 신작을 개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PC·모바일 게임은 서비스 기간동안 기간 아이템 판매 등을 통해 지속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반면, 콘솔 게임은 패키지 구매 이후 추가적인 매출을 기대하기 어렵다.  

 

대형 게임사들이 요구한 게임 제작비 세액공제가 이번 진흥책에서 빠졌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드라마·영화 산업의 경우 올해 초 기본 세액공제율 상향이 이뤄져 중소기업은 제작비에 따르는 세금을 최대 30%까지 공제받게 됐다.

 

전병극 문체부 제1차관은 “게임 제작비 세액공제는 조세 당국과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정부는 이번 진흥책에서 온라인게임 대상 게임 과몰입 예방조치의 자율성을 확대하기로 했다. 전체이용가 게임의 경우 본인인증을 하지 않는 회원은 청소년으로 간주해 법정 대리인의 동의를 받도록 개선한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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