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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그래도 흉흉한데 나 홀로 집에”…귀가동행서비스 필요성 대두

수원시, 귀가동행서비스 無…시민 불안 가중
“가시적인 예방책으로 안전 체감도 높여야”

 

수원시에서 지난 2019년 폐지된 ‘여성 안심 로드매니저’ 사업 등 여성 안심 귀갓길 동행 서비스를 다시 시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최근 연쇄 성폭행범 수원 전입으로 시민들의 귀갓길에 대한 불안이 높아져 직접적으로 안전을 체감할 수 있는 시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1일 경기신문 취재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16년부터 여성의 안전한 귀가를 위한 동행 서비스 ‘여성 안심 로드매니저’ 사업을 추진했다.

 

여성 안심 로드매니저 사업은 평일 오후 10시부터 오전 1시 사이에 귀가하는 성인 여성을 대학생 남녀 2인 1조로 구성된 로드매니저가 집까지 바래다주는 것이다.

 

그러나 2019년 저조한 참여율과 낮은 실효성으로 사업은 폐지됐고 이후 안심귀갓길 조성과 경찰의 탄력순찰제, 폐쇄회로(CCTV) 증설 등 대책이 시행 중이다.

 

문제는 안심귀갓길, 폐쇄회로 증설, 안심벨 설치 등 대책이 시행되고 있지만 직접적으로 안전하다는 인식을 체감하기 어려워 시민들은 여전히 불안한 반응을 보인다는 점이다.

 

20대 여성 A씨는 “귀가동행서비스는 직접 같이 가준다는 점에서 안심할 수 있을 것 같다”면서 “폐쇄회로 등은 효율적일 수는 있지만 체감상 안전하다고 느끼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정현 씨(23)는 “최근 뉴스 기사들을 봐도 걱정이 될 수밖에 없는 것 같다”며 “안심벨 같은 장치가 있긴 하지만 혼자 걸어가는데 불안한 건 어쩔 수 없다”고 토로했다.

 

전문가들은 범죄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사전예방적인 관점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안전하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제언한다.

 

김상균 백석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범죄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예방책에 대해 가시적으로 보여주거나 고시해야 불안을 해소하고 안전을 체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귀가 동행 서비스는 서비스 체계를 강화하고 시민 참여를 독려한다면 직접적으로 시민 불안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폐쇄회로 증설, 안전벨 설치 등을 추진했다면 해당 사안에 대한 현수막이나 홍보물 등 가시성이 높은 홍보 방안도 함께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동행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마련돼 있지 않다”며 “여성 1인 가구 안심 패키지 사업을 시행하고, 여성안심사업 홍보 방안을 확대해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장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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