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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AI 업무혁신' 공로 직원 특별승진

'AI 업무혁신TF'도 신설...총 3개 분야로 구성

 

국세청이 지난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동안 시범 도입한 ‘AI 국세상담’ 개발에 공로가 큰 직원 2명을 특별승진시키고, AI를 이용한 국세행정 혁신을 가속하기 위해 ‘'AI 업무혁신태스크포스(TF)’를 신설했다.


앞서 국세청은 지난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동안 휴일이나 야간에도 24시간 상담이 가능하도록 ‘AI국세상담’서비스를 도입·제공했다.


그 결과, 국세상담전화 통화성공률이 지난해 26%에서 올해 98%로 대폭 증가했으며, 상담 서비스 제공건수도 142만 건으로 전년 대비 2.6배 증가했다. 이 중 74%(106만 건)를 AI 상담사가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국세청은 ‘AI 업무혁신TF'를 신설하고 납세자의 편의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TF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운영한 AI 상담 서비스를 납세자 문의가 많은 연말정산·부가가치세 등으로 확대하는 업무를 총괄한다. TF는 총 3개 분야로 구성되고, ‘AI국세상담’ 서비스 개발 업무를 주도한 우수인력이 우선 배치됐다.


AI 국세상담 서비스 개발에 기여한 김경민·이영신 조사관은 특별승진 대상자가 됐다.


김 조사관은 삼성전자 연구소에서 12년간 근무한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가로 기술지원 업무를 총괄했다. 이 조사관은 2022년 빅데이터 센터로 전입해 200만 건이 넘는 상담자료와 세법·예규 등을 AI 상담사에 학습시키는 업무를 담당했다.


IT서비스를 개통한 시스템 개발자들에게 수시 특별승진을 실시한 것은 국세청 개청 이래 처음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AI를 이용해 납세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납세 협력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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