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소방서는 ‘2024년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선정을 위한 모집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접수는 오는 8월 23일까지 받는다.
안전관리 우수업소 신청 요건은 최근 3년간 ▲피난시설, 방화구획 및 방화시설을 폐쇄하거나 훼손하는 등의 행위가 없을 것 ▲소방, 건축, 전기, 가스 등 관련 법령 위반 사실이 없을 것 ▲화재 발생 사실이 없을 것 ▲자체계획을 수립하여 종업원의 소방교육 및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또한, 그 기록을 3년 동안 보관해야 한다.
신청접수는 영업주가 서류를 구비 해 우편 또는 방문을 통해 제출해야 하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및 화재예방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최종 선정된 다중이용업소는 우수업소 표지 부착, 소방서장 표창 수여, 2년간 소방안전교육 및 화재안전조사가 면제되며, 포털사이트(네이버)에 업소명 검색 시 안전관리 우수업소 정보 표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한편,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선정 제도’는 다중이용업주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안전관리 자율 책임제 강화로 영업장 이용객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시행되는 제도다.
[ 경기신문 = 정성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