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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행화 미뤄진 3000번 버스…인천 당분간 긴 배차 감당

서울·김포 노선 조정 의견으로 밀려
정류장수와 종점 장소 등 일단 유지

 

3000번 버스를 타는 인천 강화군민들은 당분간 긴 배차 간격을 감당해야 한다.

 

정류장을 축소하고, 종점을 바꾸는 급행화가 미뤄졌기 때문이다.

 

시는 다음달 1일부터 강화터미널~신촌역을 오가는 직행좌석버스 3000번이 3000번과 3000-1번으로 분리 운영된다고 27일 밝혔다.

 

기존 3000번은 강화터미널~신촌역까지, 3000-1번은 김포 월곶공영차고지~신촌역까지 운행한다.

 

앞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지난해부터 인천시·경기도·강화군·김포시·운수업체 등과 여러 차례 협의를 거쳤다.

 

준공영제 노선으로 운영 중인 3000번 노선이 기점을 경기도에 둬야 한다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령’에 어긋난다는 법제처의 해석이 나왔기 때문이다.

 

협의 결과 기존 3000번(23대) 중 새로운 3000번 노선(8대)은 면허권을 인천시로 이관하고, 3000-1번(15대)은 대광위 준공영제 노선으로 계속 유지하기로 했다.

 

배차 간격이 30분~38분으로 길어질 전망이다. 차량 23대 가운데 8대만 인천시로 이관돼서다.

 

인천시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급행화를 검토했다.

 

강화군과 운수업체의 협의를 거쳐 기존 서울시 구간 정류장과 김포시 구간 정류장을 일부 축소하고, 종점은 신촌역에서 당산역으로 변경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서울시·경기도(김포시)의 노선조정 의견이 있어 협의 완료 전까지는 기존 노선(강화터미널~신촌역)대로 운행할 예정이다.

 

김준성 시 교통국장은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급행화를 서울시, 경기도(김포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 후 추진할 예정”이라며 “운행 상황을 모니터링해 수요증가 등 배차간격 조정이 필요한 경우 차량 증차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민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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