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30 (일)

  • 구름조금동두천 25.5℃
  • 구름많음강릉 23.0℃
  • 구름많음서울 24.9℃
  • 구름조금대전 26.0℃
  • 흐림대구 27.5℃
  • 흐림울산 26.9℃
  • 광주 23.9℃
  • 흐림부산 23.7℃
  • 흐림고창 23.8℃
  • 흐림제주 26.8℃
  • 구름조금강화 24.3℃
  • 흐림보은 25.2℃
  • 구름많음금산 25.2℃
  • 흐림강진군 24.0℃
  • 흐림경주시 28.5℃
  • 흐림거제 23.5℃
기상청 제공

오뚜기, '간편식' 온라인 관심도 1위 등극

대상·풀무원 각각 2~3위 기록

 

최근 간편한 한 끼 식사를 찾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간편식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식품기업들이 잇따라 간편식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오뚜기가 간편식 온라인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29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2023년 6월부터 2024년 5월까지 국내 주요 식품 제조기업 9곳의 ‘간편식’ 언급 게시물 수(관심도=포스팅 수)가 가장 높은 식품 기업은 오뚜기인 것으로 집계됐다. 

 

조사 대상은 ‘간편식’ 관련 게시물이 확인되는 식품 기업 중 임의 선정했다. 게시물 순에 따라 ▲오뚜기 ▲대상 ▲풀무원 ▲CJ제일제당 ▲하림 ▲농심 ▲동원F&B ▲삼양식품 ▲팔도 등이다.

 

분석 키워드는 ‘기업 이름’ + ‘간편식’ 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이번 분석에서는 보다 정확한 소비자 여론을 파악하기 위해 ‘뉴스’ 채널은 조사에서 제외했다.

 

조사 결과 2023년 6월부터 2024년 5월까지 오뚜기의 ‘간편식’ 언급 게시물 수는 총 2006건으로, 조사 대상 업체 중 1위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대상의 ‘간편식’을 거론한 온라인 포스팅 수는 1474건으로 집계되면서 2위를 기록했다. 대상의 경우 간편식 브랜드 ‘호밍스’ 관련 포스팅이 주를 이뤘다. 풀무원은 12개월간 ‘간편식’ 관련 게시물 수로 1451건이 분석되며 3위에 자리했다. 대상과의 게시물 격차는 23건에 불과했다. 4위를 차지한 CJ제일제당 ‘간편식’ 언급 게시물 수는 전체 1004건으로 나타났다.

 

이어 ‘간편식’ 포스팅 수에 따라 ▲하림 834건 ▲농심 438건 ▲동원F&B 288건 ▲삼양식품 232건 순으로 각각 5~9위를 지켰다. 최근 1년 동안 팔도의 ‘간편식’ 언급량은 211건으로 집계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간편식 관련 식품기업 9곳의 총 게시물 수는 고물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소폭 줄었지만 전통적으로 간편식에 전문화된 오뚜기 등 일부 기업의 개별 정보량은 오히려 증가 추이를 나타냈다”고 전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