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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동부지역 '수송분담율 가장 열악'

대광위 수도권 동부지역 수송분담율 겸토 결과 방안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최근 ‘수도권 동부지역'의 인구대비 교통여건(수송분담율)이 열악하다는 분석을 내놨다.

 

30일 경기신문 취재결과 수도권 동부지역(구리, 광주, 남양주, 여주, 이천, 하남, 가평 등 시·군)은 택지개발 등으로 2010년 162만 명이 2024년 216만 명으로 인구가 54만 명(33%) 증가했다.

 

동부권역은 10년 후 37만 명 이상 추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 수송분담율 확충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2023년 기준 수도권 동부지역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이 39.7%를 기록해 수도권 4개 권역에서 가장 낮다. 그외 수송분담률은 서부권 43.6%, 남부권 43%, 북부권이 42.1%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기간 철도 인프라 부족에 따른 수송분담률 또한 동부권 18.4%를 기록, 서부권 31.9%, 남부권 27.4%, 북부권 25.9%에 비해 철도 연계 교통편도 열악했다.

 

때문에 서울로 진입하는 올림픽대로 V/C(교통량/도로량)가 ▲강일IC∼미사IC(1.48) ▲서하남IC 강동대로(1.45) ▲강변북로(1.44) 등은 교통량 집중으로 1.2~1.4로 머무는 등 심각한 수준을 나타냈다.

 

대광위는 수도권 동부지역에 교통인프라를 우선적으로 해결해 교통난을 해소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특히 수석대교(남양주 수석동~하남시 미사동 연결 한강교량 2031년 준공)와 올림픽대로 확장(2030년 준공) 등을 추진된다. 도로 인허가 기간을 단축해 ▲하남 감일 ▲하남 교산 ▲남양주 양정역세권 ▲남양주 진접2의 도로망의 신속한 개통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또한 서울 3호선 연장 송파하남선(2032년 준공), 서울 9호선 연장 강동·하남·남양주선(2031년 준공), 남양주 왕숙지구 경의중앙선, 경춘선 역사 신설(2029년 준공) 등 철도사업의 신속한 갈등 중재도 요구되고 있다.

 

[ 경기신문 = 김태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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