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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 용인시장, 유럽 최대 복합환승센터 파리 ‘포럼 데 알’ 방문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현지시각 9일 오전 유럽 최대의 복합환승센터로 알려진 프랑스 파리 시내의 ‘포럼 데 알(Forum des halles)’을 방문해 현장을 살펴보고 관계자들의 설명을 들었다.

 

이 시장은 이날 오후 파리 시내 에펠탑 인근의 ‘메종 드 라 쉬미(Maison de la chemie, 화학회관)에서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가 운영하는 '코리아 하우스'를 방문해 올림픽 기간 중 대한민국의 전통과 문화를 알리는 일에 주력하는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격려했다.

 

'포럼 데 알'은 고속전철 RER(Réseau Express Régional, 파리 외곽지역인 일드프랑스와 연결되는 철도) 3개 노선과 파리 시내 지하철 5개 노선이 지나는 지하 3층 지상 2층(연면적 7만㎡)의 복합환승센터로, 영화관 등 150여 개 상점이 입주한 쇼핑몰과 시가 운영하는 공공도서관·음악원·수영장 등이 있는 곳이다.

 

하루 이용객이 20만 명에 달하는 복합환승센터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사업비 10억 유로(약 1조4900억 원)가 투입돼 재건축됐다.

 

파리 주변 지역과 파리를 연결하는 광역고속철도(RER) 3개 노선과 파리 지하철(M) 5개 노선, 그리고 버스ㆍ택시를 갈아탈 수 있는 환승 시스템과 쇼핑ㆍ문화ㆍ체육시설을 갖춘 곳으로, 복합환승센터의 선진 모델로 평가받는 시설이다.

 

소설가 에밀 졸라가 ‘파리의 위장’이라고 명명했던 옛 재래 시장터에 건축된 포럼 데 알은 지하 3층까지 자연의 빛과 공기가 들어갈 수 있도록 독특한 지붕을 만든 것이 특징이다.

 

우산 모양의 투명한 지붕을 빛과 공기가 들어올 수 있도록 개방형으로 만들었지만 비가 들이치지 않도록 설계해 지하 3층 공간까지 자연광이 비치고, 환기도 잘 되어 지하 공간의 활용과 재개발 건축의 훌륭한 사례로 꼽힌다.

 

이 시장과 시 대표단은 포럼 데 알을 운영하는 회사 URW의 위고 레이 국장 등의 안내를 받아 시설 조성 과정과 운영 등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듣고 시설을 둘러봤다.

 

레이 국장은 "포럼 데 알이 만들어지기 전 이곳은 밤에 걸어 다니는 것조차 무서울 정도로 우범지역이었지만 지금은 참으로 많은 이들이 쇼핑, 독서, 수영 등을 하기 위해 즐겨 찾는 곳이 됐다"며 "환승 시스템이 매우 잘 되어 있기 때문에 교통 허브 역할을 하는 곳으로 바뀌어 재개발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곳을 이용하거나 거쳐가는 이들이 하루 평균 20만여 명인데 이들 중 60%는 10분 이상 이곳에 머무는 것으로 추정한다"며 "이곳에 있는 도서관·음악원·수영장은 시가 운영하고 있는데 150여 개 상점이 내는 세금으로 운영하고, 전체 시설의 관리와 관련해선 시와 URW가 구역을 나눠서 관리하거나, 공동으로 관리하는 곳에 대해서는 비용을 분담한다"고 밝혔다.

 

이상일 시장은 "포럼 데 알의 경우 시와 민간의 협력이 성공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보여 흥미롭게 벤치마킹하고 있다"며 "용인특례시는 기흥구 플랫폼시티 가운데 교통 허브 역할을 하는 구성역 주변 9만여 평에 호텔·쇼핑몰·컨벤션시설 등을 갖춘 복합환승 시스템을 만들려고 계획하고 있는데 포럼 데 알이 좋은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특례시는 기흥구 GTX 구성역과 연계해 고속·시외·광역버스는 물론 지하철과 택시 등을 모두 연계하는 복합환승시설을 조성하고, 이곳을 중심으로 호텔·쇼핑몰·컨벤션센터 등을 배치할 계획이다.

 

이보다 앞서 이상일 시장은 올림픽 개막 하루 전날인 7월 25일부터 운영된 '코리아 하우스'를 방문해 이혁렬 코리아 하우스 단장 등의 안내를 받으며 각종 콘텐츠와 프로그램, 시설을 살펴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코리아하우스'는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가 한국 문화를 홍보하기 위해 올림픽 기간에 운영하는 시설로, 이번 파리 올림픽에서 예약이 늘 조기에 끝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올림픽 폐막일인 11일까지 운영되는 이곳엔 매일 5천여 명이 찾고 있으며, 안의 시설마다 긴 줄이 형성되어 있고, 외국인들이 압도적으로 많다.

 

한국의 전통과 문화, 음식 등을 알리고 체험이나 시식을 할 수 있는 각종 공간이 마련돼 있으며, 우리 국가대표 선수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응원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한국 관광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는 콘텐츠 프로그램 등이 가동되고 있다.

 

이상일 시장은 이혁렬 단장 등에게 "파리 올림픽에서 코리아 하우스도 외국인들 사이에 엄청난 인기를 끌며 우리의 전통과 문화, 스포츠, 음식, 관광자원 등을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수고 하는 모든 관계자에게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격려했다.

 

[ 경기신문 = 최정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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