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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버스 총파업 D-1…비상대책 아닌 노사상생 必

3일 道시내버스 노사 협상…결렬시 4일 총파업
서울버스比 불합리한 임금·노동관행 개선 요구
노조측 “道, 노사 간 문제로 선 긋고 수수방관”
일시적 수송대책 아닌 긍정적 노사관계 필요해

 

경기도 시내버스 노사가 최종 조정회의를 앞두고 여전히 팽팽한 기류를 보이면서 오는 4일 총파업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도는 택시, 마을버스, 전철 등 대체수단 확보에 나선 가운데 일각에선 노사관계 완화 대책을 통해 매년 되풀이되는 파업 ‘초읽기’를 방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일 경기신문 취재에 따르면 3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와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간 최종 조정회의가 개최된다.

 

노조 측은 ▲민영제노선 임금인상 ▲준공영제(공공관리제)노선 현실적 인상안 ▲불합리한 노동관행 개선 등 미수용 시 이튿날인 4일 첫차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 조정회의에서는 서울버스 대비 저임금으로 인해 인력이 유출되는 문제가 최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노조 측은 요금결정권을 가진 도의 소극적인 태도를 지적했다.

 

이종화 경기지역자동차노조 노사대책국장은 “요금결정권을 갖고 버스행정을 책임진 경기도가 노사 간 문제로 선을 긋고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버스 노사 간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 도는 비상수송대책본부 구성, 전세버스 투입, 마을 증차·증회, 경전철·전철 연장 등 총파업 대비책을 마련했다.

 

일각에선 일시적인 대비책이 아닌 근본적인 해결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서울시의 경우 시내버스 운수종사자 중 노조 가입자를 대상으로 시내버스회사 노사관계평가 엠보팅(Moblie과 Voting의 합성어, 서울시 모바일 투표 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정기적으로 회사의 노사관계 역량강화·의사소통 노력, 노사협의회 효율적 운영·협의사항 이행도 등을 평가하는 것으로 노사 간 긍정적 관계를 유지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에 관한 조례에서 시내버스에 대한 재정지원, 운수종사자의 노동환경과 처우개선을 위한 노력 등을 사업자 책무로 규정해 노사 상생 기반을 만들었다.

 

실제 지난 3월 서울 시내버스 파업은 12년 만의 파업으로 노사 간 합의점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이례적이다.

 

도 시내버스는 경기도형 준공영제인 공공관리제 도입을 약속한 이후에도 매년 파업 ‘초읽기’로 대비책을 세우느라 행정력이 동원되는 실정이다.

 

노조 측은 “사용자도 순순히 양보하지 않을 것이다. 특히 올해는 지난 몇 년간 노동조합에 밀렸다는 인식이 과다해 적극적인 공세를 펼치고 있다”며 노사 간 갈등 상황을 전했다.

 

이어 “조정회의에서 합리적 수준의 임금인상, 징계 완화, 근로시간 준수 등 요구가 관철되도록 총력을 쏟겠다”며 “어설픈 타협은 없다는 점도 분명히 밝힌다”고 부연했다.

 

한편 3일 조정회의 결렬 시 4일 도내 전체 시내버스 1만 355대의 64%에 달하는 6606대가 전면 파업한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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