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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버스노사 총파업 전 조정회의 '극적 합의'

밤샘 최종 조정회의 진행 '7% 인상' 양측 입장 좁혀져
우려된 버스대란 없을 듯…"노사정 협의 조금씩 양보"

 

경기도 시내버스 노사가 최종 조정회의에서 극적으로 의견을 모았다. 당초 '버스대란'이 예상됐으나 이날 출근길과 통학길 버스 이용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4일 경기도와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 등에 따르면 지난 3일 오후 3시부터 진행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와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간 최종 조정회의에서 임금 및 단체협약안에 합의했다.

 

조정회의 기한은 이날 오전 12시까지였으나, 노사 양측은 합의를 위해 시한을 오전 4시까지로 연장해 협상을 이어왔다.

 

양측이 한발씩 양보해 준공영제 노선과 민영제 노선 모두 7%씩 인상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노조가 요구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도입에 따른 '1일 2교대제' 전환 6개월간 유예안은 그대로 존속키로 했다.

 

조정회의에서도 합의점이 나오지 않았을 경우 노조는 이날 오전 4시부터 도내 준공영제노선 2200여 대와 일반시내버스, 시외·공항버스 7100여 대 등 도내 노선버스의 90%인 9300여 대의 운행을 멈출 예정이었다.

 

그러나 양측이 극적의로 의견을 모으면서 도민들의 출근길 및 통학길에서 그동안 우려된 '버스대란'은 발생하지 않을 전망이다.

 

앞서 노조는 사측을 향해 ▲민영제노선 임금인상 ▲준공영제(공공관리제)노선 현실적 인상안 ▲불합리한 노동관행 개선 등을 요구했다. 이어 지난 8월 22일 도내 45개 버스 업체 조합원 1만 2613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했고, 1만 2392명(98.3%)의 찬성으로 파업이 가결됐다.

 

노사는 임금 인상안과 근무여건 조정 등을 놓고 이견을 보였다. 노조와 사측은 지난 5월 10일부터 8월 6일까지 총 4차례 교섭을 진행했으나 모두 결렬됐다.

 

노조협의회는 경기지역 버스기사의 월 임금이 동일한 연차의 서울 버스기사보다 70만∼100만 원 낮아 인력 유출이 심각하다며 민영제 21.86%(임금 약 75만 원 인상), 준공영제 12.32%(4호봉 기준 약 49만 원 인상)를 요구해왔다. 반면 사측은 민영제 5%(임금 약 14~19만 원 인상), 준공영제 4.48%(4호봉 기준 약 18만 원 인상)를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노조는 1일 2교대제 시행 및 6개월 유예 기간 동안 정상 임금 지급 등을 요구했으나 사측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쳐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기천 노조협의회 의장은 협상 타결에 대해 "100% 만족하지는 않지만, 노사정의 협의를 위해 조금씩 양보했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진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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