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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장 좁혀지지 않던 경기 버스노사…마라톤 회의로 '극적 합의'

밤샘 최종 조정회의 '7% 인상' 양측 입장 좁혀져
우려된 버스대란 없어…"노사정 협의 조금씩 양보"

 

임금인상과 근무여건 개선 등으로 충돌을 빚던 경기도 시내버스 노사가 밤샘 최종 조정회의에서 극적으로 의견을 모았다.

 

4일 경기도와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 등에 따르면 양측은 지난 3일 오후 3시부터 이어진 최종 조정회의에서 임금 및 단체협약안에 합의했다.

 

양측은 한발씩 양보해 준공영제 노선과 민영제 노선 모두 7%씩 인상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노조가 요구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도입에 따른 '1일 2교대제' 전환은 6개월간 유예하기로 결정했다.


조정회의에서도 합의점이 나오지 않았을 경우 이날 오전 4시부터 도내 준공영제노선 2200여 대와 일반시내버스, 시외·공항버스 7100여 대 등 도내 노선버스의 90%인 9300여 대의 운행이 중단될 것이란 우려가 나왔다. 그러나 양측이 극적으로 의견을 모으면서 도민들의 출근길 및 통학길 버스는 정상 운행됐다.

 

노조는 그간 경기지역 버스기사의 월 임금이 동일한 연차의 서울 버스기사보다 70만∼100만 원 낮아 인력 유출이 심각하다며 민영제 21.86%(임금 약 75만 원 인상), 준공영제 12.32%(4호봉 기준 약 49만 원 인상)를 요구해 왔다. 반면 사측은 민영제 5%(임금 약 14~19만 원 인상), 준공영제 4.48%(4호봉 기준 약 18만 원 인상)를 제시하며 맞섰다. 아울러 노조는 1일 2교대제 시행 및 6개월 유예 기간 동안 정상 임금 지급 등을 요구했으나 사측은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이번 협상은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총 4차례에 걸친 교섭이 모두 결렬되면서 난항을 겪었다. 이에 노조는 지난 8월 22일 도내 45개 버스 업체 조합원 1만 2613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 1만 2392명(98.3%)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했다. 이후 노사 간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아 조정회의 기한을 연장해가며 마라톤 협상이 진행됐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 3일 협상이 진행 중인 경기지방노동위원회를 직접 방문해 중재에 나섰으며, 협상 타결 후 다시 협상장을 찾아 노사 양측에 감사를 표했다. 김 지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민을 위해 양보하고 협력한 노사 양측에 도민을 대표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버스 공공관리제 등 도민과의 교통 약속을 차질 없이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기철 노조협의회 의장은 "이번 노조 투쟁 성과는 노사정 모두 노력 끝에 이뤄낸 결과"라며 "오늘을 잊지 않고 노동자들이 함께할 수 있는 도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기성 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 역시 "노사가 상생해서 경기 버스가 좀 더 나은 버스가 될 수 있는 하나의 초석을 만들었다"며 "결단을 내려준 노조에 감사하다. 아울러 2027년까지 준공영제를 이뤄내기 위해 경기도의 계속적인 지원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박진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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