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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동탄에 6000가구 추가공급...정부, 주택공급 총력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공원 녹지 면적 축소로 부지 확보
주상복합 6316가구 추가 건설, 화성어천·고양창릉 물량 확대

 

정부가 수도권 신도시의 주택 공급 확대에 사활을 걸고 있다. 고금리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경색 등으로 서울을 중심으로 공급 부족 우려가 커지고 집값 상승 압박이 거세지자, 고속도로 지하화와 공원 녹지 면적 축소 등을 통한 공급 물량 추가 발굴에 나서고 있다.


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화성동탄2 택지개발지구의 주택 건설 규모가 기존 계획보다 6000여 가구 늘어난 12만 3594가구로 확정됐다. 특히, GTX-A 노선 동탄역과 인접한 부지에 주상복합 6316가구를 추가로 건설하기로 했다. 이 부지는 국내 최초로 고속도로 지하화에 성공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구간 위에 조성된다. 국토부는 유동 인구가 늘어나는 동탄역 일대에 상업 시설과 주택 공급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화성어천 공공주택지구 역시 주택 공급 물량이 789가구 증가했고, 고양창릉 3기 신도시도 2500여 가구 늘어나는 등 수도권 주요 신도시들의 공급 물량 확대가 이어지고 있다.


정부가 이처럼 공급 확대에 나선 것은 공급 선행지표인 주택건설 인허가 실적이 부진하기 때문이다. 올해 1~8월 수도권의 주택건설 인허가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18.1% 감소했다. 이에 정부는 ‘8·8 부동산 대책’을 통해 3기 신도시와 수도권 택지 등에서 토지 이용 유연화를 통한 추가 공급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부의 공급 확대 정책에도 불구하고 건설 경기 침체가 지속될 경우 실제 공급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최근 LH가 공급한 하남 교산지구 주상복합 용지가 세 차례나 유찰된 것이 이를 방증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공사비 상승과 상가 분양 부담으로 주상복합 개발이 어려워지고 있다”며 “비주거 비율 완화 등 추가적인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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