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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남부광역철도 배척설에 “정치적 부각 위해 갈등 조성”

“2기 GTX 사업 위해 우선순위 요청했나”
“국토부, 모든 사업 검토·최대한 반영해야”

 

오후석 행정2부지사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건의사업에 경기남부광역철도를 배척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오 부지사는 27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기초자치단체 및 언론에서 GTX 플러스만 우선순위에 반영한 것이 아닌가 하는 왜곡된 주장을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부지사는 “도는 제5차 국가철도만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시군에서 건의한 모든 사업에 대해 올해 2월 고속·일반철도를, 5월에는 광역철도사업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6월 국토부는 지자체 의견 등을 종합해 검토하기 위함이라는 사유로 전국 17개 지자체에 우선순위 3개 사업을 선정해달라고 동일하게 요구했다”고 했다.

 

또 “도는 국토부와 관계를 고려, 부득이 3개 노선을 건의함과 동시에 경기도 건의 사업 모두를 적극 검토 반영해달라고 함께 요청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3개 사업 선정 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선정 기준을 감안해 경제성(B/C), 경기도 균형발전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경기남부광역철도를 3개 사업에 미선정한 이유로는 “민간투자자가 국토부에 사업의향서를 제출했으며 국토부에서 철도 민간투자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오 부지사는 시군 갈등을 경계하면서 오히려 국토부의 우선순위 선정 요청에 대한 유감을 표명했다.

 

오 부지사는 “우선순위 사업이라는 단어에만 매몰돼 도의 특성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해선 안된다”며 “오히려 신규 사업 예산 대폭 확대를 함께 건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도와 31개 시군 그리고 국회의원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며 “철도정책이 정치가 돼선 안 된다. 정치적으로 자신을 부각하기 위해 부정확한 정보로 주민 갈등을 조성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그는 “현재 국토부는 대통령 공약이라는 이유로 38.6조에 달하는 2기 GTX 사업을 우선 검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만약 2기 GTX 사업 반영을 위해 다른 신규사업의 반영을 줄이고자 우선순위를 요청한 것이라면 심히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토부는 전국에서 건의한 모든 사업을 검토하고 경기도의 교통 수요를 감안해 최대한 많은 노선을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한다”고 촉구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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