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재 하남시장은 지난 17일 서울시 김병민 정무부시장을 만나 주요 광역 교통현안의 대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시장은 지역 신도시 주민들의 서울 출·퇴근길 불편 해소를 위해 위례신사선 하남연장 등 주요 교통현안을 협의했다.
이 시장은 공동 광역교통부담금을 부담하는 하남시민도 지하철 이용에 편의를 위해 서울시 ‘위례신사선’ 재정사업 추진시 ‘위례 하남’ 연장을 요청했다.
광역철도로 추진 시 국비지원 상향(40%→50%)으로 서울시도 사업비 절감 혜택을 강조하며 검토를 요구했다.
서울과 하남의 주민통행을 위해 행정구역을 광역적으로 변경해 마을버스의 시내버스 정류소 정차(4개소)를 수용해 달라고 밝혔다.
서울시 마을버스 조례의 시내버스·마을버스 정류소 중복 완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위례신도시, 감일신도시 주민들의 5호선 마천역 이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하남 시내버스 31번 노선 마천역 경유(증차), 서울시 시내버스 3117번 노선의 위례지구 연장운행을 요구했다.
송파-교산 고속도로 내 오륜사거리에 설치 시 12차로 교통량 집중으로 교통대란이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오륜사거리 통과 후 시점부 설치를 당부했다.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에 참여 의사도 밝혔다.
이에 김 정무부시장은 ‘메트로 서울의 공동생활권’에 동의하며 하남시 광역교통 현안의 긍정적인 검토의사를 밝혔다.
잎서 이 시장은 지난해 오세훈 서울시장으로 부터 ‘수도권 서울권 출·퇴근자’ 이용객을 위해 서울시민에 준하는 교통대책을 마련 의사를 밝혔다.
이에 이 시장은 “하남시 광역교통 현안에 대해 적극 검토해달라”고 재차 강조했다.
[ 경기신문 = 김태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