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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니로·BMW 528i 등 37개 차종 7만 6382대 리콜

에어백부터 냉각수 펌프까지 ‘결함 발견’

 

기아·BMW·르노·테슬라·재규어랜드로버 등에서 제작·수입·판매한 차량 일부에서 에어백·냉각수 펌프·하이브리드 시스템·조향 보조·후방카메라 소프트웨어 결함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국토교통부는 기아와 비엠더블유코리아(BMW), 르노코리아, 테슬라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제작·수입·판매한 37개 차종 총 7만 638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고 19일 밝혔다.


우선 기아에서는 ‘니로’ 등 2개 차종 3만 5571대가 동승석 하부 전기배선 설계 오류로 인해 동승석 에어백이 정상적으로 전개되지 않거나, 비전개 조건에서 오작동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로 인해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위험성이 있어, 오는 26일부터 리콜을 시작한다.

 

BMW코리아는 ‘528i’ 등 28개 차종 2만 4371대에서 냉각수 펌프 배선 커넥터 내부로 수분이 스며들어 단락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화재가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됐다며 20일부터 리콜을 진행한다.

 

르노코리아의 경우, ‘ARKANA 하이브리드’ 등 2개 차종 8056대가 하이브리드 시스템 제어장치와 변압기 소프트웨어 오류로 저속 주행 시 차량 동력이 상실될 가능성이 있어 20일부터 리콜에 들어간다.

 

테슬라코리아는 ‘모델 Y’ 7781대에서 전자식 파워 어시스트 스티어링(EPAS) 소프트웨어 오류로 조향 보조 기능이 저하되거나 상실될 위험성이 발견돼, 21일부터 리콜을 시작한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디펜더 110 P300’ 등 4개 차종 603대에서 터치스크린 관련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방카메라 화면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확인됐다. 이에 따라 차량 후진 시 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 오는 26일부터 리콜이 시행된다.


국토교통부는 “리콜 대상 여부와 결함 사항 등 구체적 정보는 자동차리콜센터 누리집에서 차량번호와 차대번호를 입력해 확인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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