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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10만개 사 선발

 

중소벤처기업부가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 

 

중기부는 17일 ‘2025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사업’의 소상공인 모집 공고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최대 10만개 사의 소상공인이 온라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온라인 쇼핑몰 판매지원 공고’를 시작으로 ‘교육 및 글로벌시장 지원’, ‘직매입 상담회’, ‘TV홈쇼핑 입점’, ‘라이브커머스 제작’, ‘상품 개선’, ‘콘텐츠 제작’, ‘SNS 활용 패키지’ 등 총 16개 내역 사업별로 순차적으로 소상공인 모집 공고를 게시할 예정이다.

 

중기부는 2019년부터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사업’을 운영하며 현재까지 총 49만 2000개 사의 소상공인을 선정, 온라인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해왔다. 올해부터는 플랫폼사 선정 시 재무건전성 평가를 도입하고, 선발 이후에도 플랫폼의 재무 정보를 현행화하는 등 제도 기반을 더욱 강화한다

 

특히 디지털 취약 계층인 50대 이상 소상공인을 위해 1대1 현장 방문 교육을 확대(500명 → 1000명)하고, 디지털특성화대학의 교육 시간을 단축(70시간 → 30시간)해 교육 부담을 완화할 예정이다. 또한, 플랫폼사 협업 교육을 신설해 국내외 소비자 이용률이 높은 우수 플랫폼사의 맞춤형 교육도 제공한다.

 

온라인몰 입점 시에는 소상공인 제품을 단독 노출하는 ‘타임딜’ 지원을 강화하고, ‘직매입 상담회’를 신설해 유통사 MD와 소상공인을 매칭, 대형 유통사 직납 기회를 제공하는 등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했다.

 

글로벌 시장 진출을 원하는 소상공인을 위해서는 ‘글로벌패키지 사업’을 개편해 해외 시장 분석, 번역, 컨설팅 등 초기 해외 진출에 필요한 요소를 소상공인이 직접 선택해 구성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우수 성과자에게는 해외 쇼핑몰 입점과 글로벌 쇼룸 연계 지원까지 제공한다.

 

이외에도 소상공인의 부담 완화를 위해 제휴 카드사를 공모해 자부담금을 최대 12개월까지 무이자 할부로 분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황영호 중기부 소상공인경영안정지원단장은 "소비·유통 구조가 온라인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온라인 플랫폼 활용은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에 필수적"이라며 "온라인 판로지원사업을 통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 및 적응을 촉진해 소상공인이 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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