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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산발적 단기적 도시개발 불허

자체 '수도권 계획관리 방안' 확정
수도권 계획관리 방안 토론회 열려

앞으로 경기도는 난개발 방지를 위해 산발적인 소규모 개발 및 장기적인 계획에 의하지 않은 개발을 전면 불허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16일 지난해 개발위주로 마련했던 '수도권 성장관리 기본구상'을 수정.보완한 자체 '수도권 계획관리방안'을 확정했다.
도가 경기개발연구원에 의뢰해 마련된 이 방안은 현재 중앙정부가 갖고 있는 토지계획관리권을 광역지자체가 이양받고 각종 규제를 철폐해 개발할 곳은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개발하되 보전 가치가 높은 지역은 철저히 보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방안에 따르면 우선 도내 전역을 5대 발전축으로 나눠 각 발전축을 특성에 맞게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경부축은 첨단지식기반산업거점으로, 서해안축은 산업물류거점으로, 경의축은 통일대비 남북교류거점으로, 경원측은 신생활중심 및 관광레저거점으로, 동부권역은 친환경적 레저.휴양벨트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권역별 산업육성을 위해 ▲연구개발중심(수원.용인.이천 등) ▲지식기반 서비스중심(성남.안양.부천.과천.고양 등) ▲지식기반 제조업중심(안산.의정부 등) ▲국제물류 및 첨단외국투자기업중심(평택.화성.안산 등) ▲남북교류중심(파주.김포.연천 등) 등의 5대 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이와 함께 동북부지역의 발전을 위해 연천군에 역사문화촌 건설, 동두천시에 송내 사이언스타워 건립, 양주시에 첨단섬유산업클러스터 조성 등 지역별 특성화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도는 이같은 공간구조 개편 및 지역별 체계적 개발을 위해 제2순환고속도로, 제2경부고속도로 등 광역도로망과 광역급행철도망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고 15개 주요 노선에 버스전용차로 설치 등을 통한 광역급행버스(BRT) 설치를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경기도는 16일 오후 3시부터 서울 코엑스에서 관계 전문가들이 참가한 가운데 자체적으로 마련한 '수도권 계획 관리방안'을 놓고 토론회를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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