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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분기 매출 44조 돌파…하이브리드 강세로 역대 최대 실적

영업이익 3조 6천억·순이익 3조 3천억…고부가 차량 비중 확대가 ‘질적 성장’ 견인


현대자동차가 2025년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44조 4078억 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하이브리드 판매 확대와 우호적인 환율 환경이 수익성을 견인했고,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2.1% 증가한 3조 6336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자동차는 24일 2025년 1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매출 44조 4078억 원, 영업이익 3조 6336억 원, 당기순이익 3조 382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9.2%, 영업이익은 2.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은 8.2%로 집계됐다.

 

하이브리드 차량을 중심으로 한 고부가가치 차종 비중 확대가 수익성 개선에 큰 역할을 했으며, 환율 효과도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1분기 평균 원·달러 환율은 전년보다 9.4% 상승한 1,453원으로 나타났다.

 

◇ 판매는 소폭 감소…하이브리드 판매 38% 급증


글로벌 도매 기준 총 판매량은 100만 1120대로,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했다. 국내에서는 16만 6360대를 판매해 4.0% 증가했지만, 해외는 1.4% 감소한 83만 4760대를 기록했다. 미국 판매는 1.1% 증가했다.

 

특히, 친환경차 부문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38.4% 증가한 21만 2426대를 판매했다. 이 가운데 하이브리드는 13만 7075대, EV는 6만 4091대를 기록하며 전동화 전략의 성과를 보여줬다.

 

◇ 원가 상승에도 수익성 방어 성공

 

매출 원가율은 전년 대비 0.5%포인트 상승한 79.8%였고, 판매관리비도 마케팅과 연구개발 투자 확대로 증가했으나 비율은 12.0%를 유지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2.1% 증가한 3조 6336억 원, 순이익은 3조 3822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대외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도 하이브리드 확대와 환율 우위가 실적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 하반기 전략: 신차 출시·현지화 고도화·주주환원 병행

 

현대차는 향후 ‘디 올 뉴 팰리세이드’, ‘더 뉴 아이오닉 6’ 등 신차 중심의 라인업을 강화하는 한편, 시장별 맞춤형 전략을 고도화해 리스크를 관리할 계획이다. 동시에 통상환경 변화, 무역갈등 등 복합적 변수에 대응할 체계를 구축 중이다.

 

또한 현대차는 주주환원 정책의 일환으로 분기 배당금을 보통주 기준 주당 2500원으로 결정해 전년보다 25% 상향했다. 발행주식 1% 소각과 자기주식 매입 후 소각 조치도 함께 시행해 주주가치 제고에 힘을 싣는다.

 

현대차 관계자는 “장기적인 불확실성 속에서도 기술력과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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