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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못난이 사과 200톤 매입…신규 상품 ‘사과 일병 구하기’ 출시

사과와 천연 땅콩버터 구성…로켓프레시 통해 와우회원 대상 판매
폐기 위기 농산물에 새 가치 부여…지역 농가 소득 증대 효과도


쿠팡이 외형상 상품성이 낮아 유통이 어려운 못난이 사과 약 200톤을 매입하고, 이를 활용한 신규 간편식 상품 ‘사과 일병 구하기’를 출시하며 농가 지원과 가치 소비 확산에 나섰다.


29일 쿠팡은 국내 주요 사과 산지에서 생산된 못난이 사과를 활용해 신규 간편식 상품 ‘사과 일병 구하기’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경북 영주, 안동, 봉화, 예천 등에서 생산된 사과 약 200톤을 대량 매입해 상품화한 사례로, 지역 농가 소득 보전과 농산물 폐기물 저감 효과를 함께 기대하고 있다.

 

‘사과 일병 구하기’는 외형에 흠집이 있어 일반 유통이 어려운 못난이 사과에 새로운 소비 가치를 부여하고, 소비자에게는 건강하고 간편한 식품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기획됐다. 경북 지역은 국내 사과 생산량의 60퍼센트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산지로, 생산량이 많은 만큼 못난이 사과 발생 비율도 높다.

 

못난이 사과는 생채기나 얼룩으로 인해 외관상 상품성이 떨어지지만, 평균 당도는 11에서 13브릭스로 높고 아삭한 식감을 지닌 고품질 과일이다. 그러나 유통망 부족으로 인해 제값을 받지 못하고 폐기되거나 주스용 원료로 낮은 가격에 판매되는 경우가 많아 농가의 부담이 컸다.

 

쿠팡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못난이 사과 2.5킬로그램과 무가당 천연 땅콩버터 160그램을 세트로 구성한 ‘사과 일병 구하기’를 개발했다. 땅콩버터는 위생과 편의성을 고려해 튜브형 포장으로 제작되었으며, 쿠팡은 이를 생산할 수 있는 소규모 제조업체를 직접 발굴해 협업했다.

 

해당 상품은 전국 쿠팡 와우회원 대상으로 로켓프레시를 통해 판매되며, 간편한 아침 식사나 건강 간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사과와 땅콩버터 조합은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즐겨 먹는 간식으로, 쿠팡은 글로벌 소비 트렌드에서 착안해 상품 기획을 진행했다. 향후 헤이즐버터, 아몬드버터 등 다양한 견과류와의 조합도 추가 개발할 계획이다.

 

실제 농민들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경북 영주에서 40년째 사과 농사를 짓고 있는 김기진 농부는 “한 해 수확하는 사과 중 30에서 40퍼센트가 못난이 사과로 분류된다”며 “이번 상품 개발을 통해 못난이 사과가 상품으로서 가치를 되찾을 수 있었고, 쿠팡의 대량 직매입으로 농가 소득도 늘게 됐다”고 말했다.

 

쿠팡 로켓프레시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못난이 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한 신규 상품 개발의 첫 사례”라며 “폐기 위기에 놓인 농산물에 새로운 유통 가치를 입히고, 농가와 소비자가 모두 만족하는 지속 가능한 모델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쿠팡은 향후에도 다양한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가치 소비형 제품 기획을 확대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로운 유통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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