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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글로벌 시장서 신뢰 바탕 성장세 이어가

최근 5년간 美 IIHS 충돌안전평가에서 ‘최고 안전한 차’ 최다 선정
현대차그룹 전용 전기차 전 모델 유로 NCAP서 최고 등급 획득

 

현대차그룹이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충돌 테스트 기준이 매년 강화되는 가운데서도 주요 모델들이 미국·유럽 등 선진국 안전 평가에서 연이어 최고 등급을 획득하며, ‘안전하고 상품성 높은 차’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현대차그룹은 2021년 540만 대, 2022년 561만 대, 2023년 597만 대에 이어 올해 2024년 상반기까지 약 302만 대를 판매하며 연간 기준 약 598만 대 달성이 예상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현대차그룹이 안전 최우선 철학 아래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한 것이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실제로 현대차그룹의 주요 모델들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이하 IIH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 ‘유로 NCAP(The Europ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me)’ 등 미국·유럽의 대표적인 신차 안전 평가 기관에서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인정받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IIHS 충돌안전평가에서 ‘최고 안전한 차’를 의미하는 ‘톱 세이프티 픽(이하 TSP, Top Safety Pick)’,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이하 TSP+, Top Safety Pick+)’ 등급에 2021년부터 5년간 총 106개 모델이 선정됐으며, 이는 자동차그룹 기준 최다 횟수다.


현대차그룹은 2021년 28개, 2022년 26개, 2023년 15개, 2024년 22개, 2025년 현재까지 15개 모델이 TSP 이상 등급을 획득하며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꾸준히 입증해 오고 있다.


특히 IIHS의 충돌안전평가 기준이 매년 강화되는 상황에서 현대차그룹이 2년 연속 TSP 이상 등급에 최다 선정된 점은 의미가 크다.


유럽 시장에서도 안전성은 두드러진다. 대차 ▲아이오닉 5(2021년) ▲아이오닉 6(2022년), 기아 ▲EV6(2022년) ▲EV9(2023년) ▲EV3(2025년) 제네시스 ▲GV60(2022년) 등 전용 전기차 전 모델이 유로 NCAP 평가에서 별 5개 만점을 기록하며 최고 등급을 받았다. 유로 NCAP은 성인·어린이 탑승자 보호, 보행자 보호, 주행 보조 시스템 등 총 4개 항목으로 구성된 까다로운 평가 체계를 운영한다.


이러한 성과는 오랜 기간 축적된 안전 기술 개발과 데이터 분석의 결과물이다. 현대차그룹은 차종당 100회 이상의 실제 충돌 시험과 함께 연간 3만 건 이상의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며, 차체 구조 및 안전 장치 설계에 반영하고 있다.


실제 차량에는 에너지 분산형 다중 골격 구조, 초고장력강, 핫스탬핑 강판 등 고강성 소재를 적용했으며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기본 탑재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모두 갖췄다.


현대차그룹이 고객 안전을 위해 수많은 신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차량에 적용해온 배경에는 경영진의 안전 최우선 철학이 근간으로 자리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경영진은 2021년 1월 새해 메시지에서 “품질과 안전에 대해서는 다른 어떤 것과도 타협하지 않는 자세로 완벽함을 추구할 때 비로소 고객이 우리를 신뢰할 수 있다”고 밝히며 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많은 시간과 자원을 투입해 다양한 안전 기술을 개발하고 차량에 적용해 왔으며 이는 IIHS, 유로 NCAP 등 세계적인 안전 평가 기관에서 최고의 안전성을 인정받는 결과로 이어졌다.


앞으로도 현대차그룹은 안전 최우선 철학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최고의 안전성을 갖춘 차량을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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