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교육청이 19일 초등 교원 400여 명과 함께 ‘2025 초등 학습으로의 평가 콘퍼런스’를 열고, 학생 맞춤형 평가 실천과 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한 논의를 이어갔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9일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에서 ‘2025 초등 학습으로의 평가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학습 중심 평가’ 정책의 이해를 돕고 교사의 평가 전문성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도내 초등 교원 400여 명이 참석했다.
1부는 신종호 서울대 교수의 특강과 2022 개정교육과정 설명, 초등 평가 정책 안내로 구성됐다. 2부에서는 학습으로의 평가, 논술형 평가, 기본학력 평가, 평가 결과 활용 등 4개 영역에 대해 교감부터 저경력 교사까지 다양한 현장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해당 사례들은 8월 중 경기도교육청 유튜브에 공개돼 2학기 준비 교사들에게 참고 자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임태희 교육감은 현장을 참관하며 교사들과 질의응답을 나누고, “과거처럼 성적으로 줄 세우는 평가를 지양해야 한다”며, “AI 기반 하이러닝 시스템을 활용해 교사의 평가 부담을 줄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사의 마음과 실천이 교실 안에서 함께할 때 진정한 교육 변화가 이뤄진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콘퍼런스를 계기로 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학생의 배움을 함께 성장시키는 기반을 확산하고, 정책 지원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