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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평시가지 철도고가화 사업 표류

‘양평시가지 철도 고가화 사업’이 기획예산처가 예산부족을 이유로 사업추진을 보류하면서 표류하자 지역 NGO들이 ‘민·관 합동대책기구’ 출범을 제안하는 등 강력한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21일 양평군민포럼(회장 강병국)과 양평한마음회(회장 이태영)에 따르면 지난 2003년 4월 양평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에서 철도 고가화 추진을 철도청에 제안해 같은해 12월 철도청 최종확장안에 반영됐으나 기획예산처가 예산부족을 내세워 보류했다.
이는 철도청이 공기업화 되면서 예산집행권을 가진 기획예산처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빚어진 일로 국가정책의 일관성 및 신뢰도 추락은 물론 8만5천 군민에 대한 심각한 모독으로 규정하고 있어 지역 NGO를 위시한 군민들의 저항이 불가피하게 됐다.
특히 본 사업이 중단될 경우 양평시가지를 관통하는 기존 철도 노반이 토사식 옹벽구간으로 시공(길이 105m, 폭 28∼60m, 높이 4.1m∼5.6m)되어 분할이 영구화되고 도시기능과 재래시장의 운영이 막대한 타격을 받아 지역경제가 치명적으로 위협받게 된다.
사정이 이쯤되자 양평군민포럼은 지난 3월 2일 국민고충처리위원회에 탄원서를 제출, 이의 부당성을 강력 제기하는 등 지난 18일에는 양평한마음회 등 시민단체와 연대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민·관 합동 대책기구를 출범시킬 것을 군에 제안했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국민고충처리위원회가 현장 확인과 주민고충 청취를 위해 양평을 방문한 자리에서 사업보류의 부당성을 제기했으며 이에 국민고충위는 건설교통부와 기획예산처에 사업추진의 필요성을 공문으로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마음회 이태영 회장은 “이제 정치인들은 당리당략과 이합집산의 모습을 청산하고 진정한 지역발전과 예산의 조기확보를 위해 앞장서야 한다”며 “지자체장을 비롯 군의원, 도·국회의원들은 대오각성하고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할 때다” 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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