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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첨단 전자제어 기술로 ‘페달 오조작’ 사고 예방

브레이크 오버라이드·가속 제한 보조 등 이중 안전 체계 구축, EV5부터 적용 확대


현대차그룹이 브레이크 시스템의 기계적 신뢰성에 더해 운전자의 의도치 않은 페달 오조작까지 막는 첨단 안전 보조 기술을 도입하며 한 차원 높은 안전운전 지원에 나섰다.


22일 현대차그룹은 고도화된 전자제어 기술 기반의 첨단 안전 보조 사양을 적용해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의 안전을 강화하는 이중 안전 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사회적으로 관심이 커진 페달 오조작 사고 예방을 위해 마련됐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유압이 브레이크 캘리퍼에 전달돼 차량을 제동시키는 단순하고 신뢰성 높은 구조다. 현대차그룹은 이 원리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영상을 공개해 운전자들이 브레이크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안심 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최근 전기차에는 통합형 전동 부스터(IEB)가 적용돼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전기 모터가 힘을 증폭시켜 유압을 만든다. 제어기는 페달 입력을 감지해 모터를 정교하게 제어하고, 컴포트·스포츠 등 제동 모드를 지원한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구동계와 독립적으로 설계돼 부스터에 문제가 생겨도 강하게 밟으면 충분한 제동력이 확보된다.

 

여기에 현대차그룹은 가속·브레이크 페달을 동시에 밟더라도 브레이크 신호를 우선하는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기능을 적용해 제동 안전성을 높였다.

 

신규 적용 기술인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와 ‘가속 제한 보조’도 눈에 띈다. 두 기능은 차량 센서와 전자제어 장치를 통해 비정상적인 페달 입력을 실시간 감지하고 즉각 대응한다.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는 정차 상태에서 전후방 장애물이 있을 때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잘못 밟으면 토크를 제한하거나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충돌 위험을 줄인다. 가속 제한 보조는 시속 80km 미만에서 과도한 가속이 감지되면 입력값을 0으로 처리해 차량 가속을 제한하고, 전방 충돌이 예상되면 주행 안전 보조 기능과 연동해 적극적으로 위험에 대응한다.

 

현대차그룹은 이 같은 안전 보조 기술을 EV5 전 트림에 기본 적용했으며 앞으로 하이브리드와 내연기관 차량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과 협력해 페달 오조작 방지 기술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와 가속 제한 보조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기계적 신뢰성에 전자제어 기술을 더해 돌발 상황에 선제 대응할 수 있는 장치”라며 “지속적인 기술 혁신으로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주행 환경 조성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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