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조군 산동란화그룹 회장은 28일 “한국제품라이브커머스센터 공식 시작은 란화그룹의 콰징 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주력해 끊임없이 새로운 성과를 거두는 축소판”이라고 말했다. 관 회장은 이날 중국 산둥성 린이시 란산구 린이수입상품타운 내에 조성된 ‘한국제품라이브커머스센터’(센터) 개관식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관 회장은 “센터 오픈은 란화그룹이 주요 사업을 심화하고 무역교역 토대를 구축하며 전환된 품질 향상이라는 핵심 발전 전략을 고수해 달성한 또 다른 중요한 성과”라며 “그룹이 비즈니스 국제화 길에 새로운 동력을 추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그는 “그룹은 최근 몇 년간 린이시 당위원회 시정부의 상업 및 무역 물류의 최우선 전략을 적극 구현하고 ‘4개 상성’ 건설 및 개발기회를 포착해 개발 전략을 적극 조정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콰징사업의 혁신모델‧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민해 국제화 촉진의 새로운 발전을 계속 달성했다”며 “센터를 통해 그룹의 콰징사업은 스스로 발전을 촉진하는 새로운 엔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란화그룹은 린이시 최초로 콰징 사업단지와 콰징 면세점을 개설한 데 이어 전 세계 13만여 개 제품을 모은 ‘란화 콰징구’라는 자체
대한민국 중소기업이 생산한 우수제품을 중국 시장에 소개‧판매하는 4000㎡ 규모의 ‘한국제품라이브커머스센터’가 28일 중국 현지에서 정식 개관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센터는 중국 산둥성 린이시 란산구 린이수입상품타운 내 위치해 있으며 산동란화(山东兰华)그룹과 엘에치코리아(LH KOREA)가 공동 투자했다. 이곳에는 미용‧화장품, 건강기능‧보조식품, 농축수산가공품 등 국내 중소기업 우수제품 5000개 이상이 상시 전시돼 있으며 이중 경기도 소재 중소기업이 생산한 제품은 2000개 이상이다. 국내 우수제품은 산동란화그룹이 보유한 ‘콰징 플랫폼’에 등록돼 중국 왕홍(인플루언서)이 진행하는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중국 전역에 판매된다. 센터는 국내 최초로 도내 중소기업을 비롯한 국내 우수제품을 중국 유통‧판매 네트워크와 결합시켜 중국 시장에 판매하도록 돕는 민간 수출 교두보 역할을 담당한다. 또 중국 시장 특성에 맞는 마케팅 노하우를 통해 한‧중 인플루언서, 우수기업, 정부기관 등을 잇는 글로벌 가교 역할도 수행한다. 현재 중국 온라인 쇼핑사용자는 약 8억 5000만 명으로 지난해 중국 온라인 소매 판매액은 전년대비 8.4% 성장한 13조 위안(2400조여 원)을
경기도 내 중소기업이 생산한 우수제품이 중국 시장에 보다 쉽게 진출하도록 돕는 교두보가 마련됐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경과원)은 28일 중국 현지에서 산동란화(山东兰华)그룹과 도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교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산둥성 린이시 란산구에 위치한 ‘한국제품라이브커머스센터’ 개관식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한‧중 무역투자 증대와 협력을 강화하게 된다. 두 기관은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경기도 소재 중소기업의 우수제품을 공동 발굴‧선발한 뒤 중국 현지 한국제품라이브커머스센터를 통해 중국 시장 진출을 돕는다. 경과원이 도내 중소기업 우수제품을 선발해 제공하면 란화그룹은 보유한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중국 전역에 판매하는 구조다. 협약에 따라 란화그룹은 린이수입상품타운 내 조성된 한국제품라이브커머스센터에 ‘경기도 제품관’을 구축, 선발된 도내 중소기업 제품을 전시한 뒤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판매하게 된다. 또 도내 중소기업 우수제품을 중국 콰징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도내 중소기업과 중국 왕홍(인플루언서)와 연결해 제품 판매를 적극 지원한다. 경과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도내 중소기업이 중국 시장에 보다 쉽게 진
중국의 ‘물류 수도’라고 불리는 산둥성 린이시가 ‘화물’ 산업 중심에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산업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산둥성 동남부에 위치한 린이시는 면적 1만 7192㎢으로 산둥성 내에서 가장 크고, 상주인구도 1100만 명으로 중국에서 10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다. 국내에서는 생소한 지역이지만 중국 최고의 명필 왕희지(王羲之), 삼국시대 촉한의 정치가이자 전략가인 제갈량(諸葛亮)의 고향이 바로 린이시다. 린이시는 중국의 물류 수도라고 불린다. 39개 대규모 물류단지에는 1880개 업체가 입주해 있다. 운송 차량은 16만 9000여 대로 이들 차량은 고속도로 3000개 노선을 통해 중국 전역의 현급(縣級) 이상 도시와 모든 항구를 오간다. 운송가격도 중국 평균보다 20~30% 저렴하다. 지난해 택배 업무량은 14억 3000만 건으로 산둥성 내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전문도매시장 125곳이 운영 중이며 자동차부품과 인테리어 제품, 가구, 철물, 소품, 건축 자재 등 생활 곳곳에 사용되는 주요 제품 600만 개 이상을 취급하고 있다. 린이시는 이처럼 탄탄한 화물 유통을 바탕으로 중국 내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한 데 이어 ‘크로스보더 이
관조군 산동란화그룹 회장은 20일 “린이시와 한국의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산업의 번창을 촉진시키겠다”고 밝혔다. 관 회장은 이날 중국 산둥성 린이시 란산구 린이수입상품타운에서 열린 ‘제1회 중국(린이) 콰징 전자상거래 박람회 및 한중 무역교류회’ 개막식 환영사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과의 협력 잠재력을 깊이 파악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관 회장은 “현재 비즈니스 분야에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산업은 전 세계 정부와 기업, 소비자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며 “특히 린이 란화 해외쇼핑몰은 린이시와 한국 간의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의 중요한 경제 교류 플랫폼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그는 “2020년 이후 린이시는 국가급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종합시험구로 지정되면서 우리는 이례적인 발전 기회를 맞게 됐다”며 “란화그룹은 전자상거래 산업지역, 왕홍 생방송 기지, 디지털 산업의 새로운 상징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국제 무역 플랫폼을 구축해 왔다”고 했다. 이어 “란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산업단지는 린이시 최초의 ‘도급 국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육성 및 교육 시험 지구’로 인재 양성, 공급망 선택, 국제 물류, 금융 결제, 지적 재산 보호, 해외 창고 등
대한민국 중소기업이 생산한 우수제품을 중국 시장에 알리는 ‘제1회 중국(린이) 콰징 전자상거래 박람회 및 한중 무역교류회’가 20일 개막됐다. 중국 산둥성 린이시 란산구 린이수입상품타운에서 22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중국 최대 상업‧물류 도시인 린이시의 잠재력을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로 확장하기 위해 마련됐다.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는 국경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온라인‧모바일로 외국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전체 20%를 차지하는 규모가 매우 큰 시장이다. 린이시 4대 그룹 중 한 곳인 산동란화(山东兰华)그룹이 주최한 이번 박람회에는 중국 기업뿐 아니라 경기도, 강원특별자치도, 전라남북도 등에서 선발된 국내 중소기업 등 150여 곳도 참여했다. 이번 박람회는 중국이 코로나19로 지난 3년간 굳게 닫았던 문을 최근 개방한 이후 처음 열리는 무역행사로 국내 중소기업에게는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중소기업들은 별도 마련된 전시장에 각 기업이 생산한 미용‧화장품, 건강기능‧보조식품, 농축수산가공품, 전자제품 등 800여 개 우수제품을 선보였다. 전시된 국내 우수제품은 산동란화그룹이 보유한 ‘콰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