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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고속도로망 구축 33조원 투입

건교부, 민자유치·국고지원 건설추진… 2020년 완료

정부는 수도권에 신도시 개발이 확대됨에 따라 오는 2020년까지 33조원을 투입, 총 연장 550㎞가 넘는 20개 노선의 대규모 고속도로망을 구축할 방침이다.

또 민자사업을 유치해 국고 지원없이 수도권 고속도로망을 건설하는 재정 혁신 방안도 적극 추진한다.

3일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남북 7축, 동서 4축, 3순환의 고속도로망을 계획, ‘효율적 도로건설을 위한 도로정책 혁신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올해 12월 완료되는 국토연구원의 ‘수도권 고속도로망 구축 실행계획 연구용역’을 기반으로 수도권 고속도로망별 세부적인 사업일정과 시행주체를 결정,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방침은 제2동탄과 광교, 판교신도시 등 수도권 신도시 개발이 확대되면서 경부고속도로에 교통이 집중된데다 경기도가 추진중인 명품신도시가 확정되면 지방과 서울을 이을 수 있는 고속도로망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이번 방안은 수도권의 다핵형 도시구조 조성과 경부고속도로 축에 집중된 교통량 분산을 위해 남북, 동서를 잇는 총 연장 551.6km의 고속도로망을 세우는 게 핵심이다.

정부가 구상 중인 수도권 고속도로망은 총 20개 노선으로 서평택~서안산(39.7km), 수원~광명(32.3km), 광명~서울(13.8km), 서울~문산(37.9km), 서울~연천(53.4km), 안양~성남(20.9km), 초월~이천(19.7km), 이천~원주(37.1km), 봉담~인천(50.2km), 인천~일산(24.9km) 등 10개 노선은 민간제안사업을 검토 중이다.

용인~서울(39.5km), 양평~화도(18.8km), 화도~수동(14.8km), 경인고속도로 지선(6.7km) 등 나머지 10개 노선은 국고 지원으로 추진한다.

이와 함께 정부는 수도권 고속도로망에 민자사업을 유치하고 일부 수익 노선은 자산유동화증권(ABS) 등 도로공사 자체 조달 재원을 추진하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전국 도로 투자가 17조원에 달하지만 종합적인 컨트롤타워가 없어 투자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도로투자효율화팀을 신설하고 국책연구기관에 ‘도로정책연구센터’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건설교통부 관계자는 “오는 2020년까지 완료를 목표로 20개 노선을 계획하고 있다”며 “이번 방안의 핵심은 수도권 신도시 집중에 따른 교통난을 획기적으로 해결하는데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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