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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역광장 차량혼잡 해법은?… 버스노선 분리·도로점유 막아야

수원시 ‘2007 교통정책 토론회’

85개 노선 집중 · 정류장 부족 상습정체

환승센터·하차전용 택시승강장 운영을

“상습적인 차량정체가 빚어지고 있는 수원역 광장의 교통문제를 해결하려면 집중적으로 몰려 있는 버스노선을 분리하고 택시의 불법 도로점유를 막아야 합니다.”

12일 수원역 주변의 교통혼잡 개선을 위해 수원시가 아주대에서 개최한 ‘2007 교통정책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자로 나선 대우엔지니어링 인프라그룹 최경호 상무는 수원역 광장의 교통개선방안을 이렇게 제시했다.

최 상무의 발표내용에 따르면 수원역은 85개 버스노선이 집중되어 있지만 버스정류장 용량이 부족해 6차로 중 3개 차로에 버스가 정차, 도로에 승객이 하차하며 안전을 위협받고 도로 정체를 일으키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또 택시승강장 정차를 위해 택시들이 불법으로 도로를 점유하면서 길게 늘어서는 바람에 일대 교통소통 상황을 더 악화시키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기적인 개선방안으로 그는 수원역 맞은 편 버스정류장을 이용하는 버스 노선 가운데 오산방향으로 진행하는 18개 노선을 분리해 교차로 소통을 높이고, 택시승강장을 하차전용으로 운영할 것을 제안했다.

또 장기적으로는 수원역 광장에 입체 버스전용 환승센터를 설치하고 수원역 서쪽의 기존 KCC 부지에 복합환승센터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는 아주대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이승환 교수와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정책연구부 조응래 부장, 한국교통연구원 김규옥 책임연구원, 수원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이종필 의원 등이 토론자로 나와 교통난 해소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수원시는 이날 제기된 전문가들의 의견과 제안을 수원역 주변의 혼잡한 교통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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