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01 (목)

  • 맑음동두천 26.6℃
  • 맑음강릉 31.2℃
  • 맑음서울 28.3℃
  • 맑음대전 28.4℃
  • 맑음대구 29.7℃
  • 맑음울산 28.5℃
  • 맑음광주 27.7℃
  • 맑음부산 28.3℃
  • 맑음고창 26.9℃
  • 맑음제주 29.3℃
  • 맑음강화 26.6℃
  • 맑음보은 26.5℃
  • 맑음금산 27.2℃
  • 맑음강진군 26.5℃
  • 맑음경주시 28.0℃
  • 맑음거제 27.1℃
기상청 제공

‘해피 수원’ 대한민국 대표도시 브랜드 대상 수상

인터넷 회원 43% 지지… 市 “선진기법 도입 홍보주력”

수원시의 ‘해피 수원(happy suwan)’ 브랜드가 ‘2007 대한민국 대표 도시 브랜드’에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전국 172개 지자체 브랜드에서 단연 톱을 차지한 것이다.

주최측인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 선정위원회’가 imbc, 동아닷컴, 한경닷컴에 가입된 700만 인터넷 회원 가운데 무려 43%가 직접 투표로 지지한 놀라운 결과이다.

도시 브랜드란 ‘특정 도시가 그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자연 환경, 역사적인 특징, 문화적인 매력, 행정 서비스 등 다른 도시와 확연히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시의 상징물로 도시 등록 상표’를 말한다.

주최측은 글로벌시대 국가 개념이 약화돼 국가간 경쟁에서 대도시 중심으로 도시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도시의 체계적이고 긍정적인 이미지 마케팅이 요구됨에 따라 이같은 상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수원시는 시 특유의 자연환경,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시민의 역량 등 다양한 자산을 국내외에 마케팅해 동북아시아시대 미래가 있는 세계적인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전국 기초 지방자치단체로는 최초로 도시 브랜드 해피수원을 제정했다.

이 ‘해피 수원’ 브랜드는 지난 2003년 시의 대표적인 축제인 제40회 수원화성문화제 개막식과 병행해 선포했다.

국내외 문헌자료(화성성역의궤, 정조실록) 수원시의 각종 현황, 자연·지리·문화적 특징, 시민정신, 경쟁력, 이미지 등을 조사 분석해 시민을 대상으로 철저한 설문조사도 거쳤다.

브랜드의 정신은 시의 정체성과 미래상을 담고 있으며 Happy는 행복한, 즐거운 등을 뜻해 108만 시민 모두의 성숙한 삶을 기원하고 누구나 좋아하는 말로서 수원시가 나아가야 할 목표를 제시해 주고 있다.

또 형태와 서체는 단정하고 현대적인 이미지이며 H의 녹색은 젊고 희망이 넘치는 세계 중심도시를 상징하며 S의 주황색은 시민 모두가 더불어 사는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강한 의지를 표현했다.

Happy Suwon의 H는 조화를 뜻하는 Harmonious(더불어 사는 행복한 도시 수원), a는 풍부를 뜻하는 Abundant(풍부한 문화 관광의 도시 수원), p는 최상을 뜻하는 Paramount(최상의 첨단산업 중심도시 수원), p는 번영을 뜻하는 Prosperous(번영된 미래가 약속된 도시 수원), y는 젊음을 뜻하는 young(젊고 역동적인 도시 수원)의 각각 첫 글자를 의미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도시 브랜드 부문 대상 수상을 계기로 ▲시민통합 마케팅 ▲영상물 활용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영화 및 드라마 제작사와 공동 마케팅 ▲장소 마케팅 ▲차량 마케팅 ▲관계 마케팅 등 다양한 선진 마케팅 기법을 도입 수원시를 대내외에 더욱 널리 알리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