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연간 23억원에 이르는 사회단체보조금 집행의 투명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다음달 부터 ‘결제전용카드 관리시스템’을 도입한다고 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각종 사회단체에 사업비를 지원한 뒤 사용 현황을 파악하기 어렵고 해당 단체에서 정산서류와 증빙자료를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보조금 결제전용카드 사용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시는 이달 중 금융기관·카드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보조금 전용 단체체크카드’를 발급, 오는 8월 10일부터 카드사용을 시작할 계획이다.
결제전용카드제가 도입되면 단체들이 보조금을 카드로 지출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고 사업비가 자동정산 돼 편리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다만, 인건비 지출이나 섬 지역 등 카드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는 예외로 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사회단체보조금을 카드로 집행하면 투명성이 높아져 횡령이나 전용 등 현금사용에 따른 문제점을 해소하고 행정절차 간소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2002년 4억400만원(34개 사업), 2003년 4억7천800만원(55개 사업), 2004년 16억9천600만원(79개 사업), 2005년 19억9천200만원(154개 사업), 지난해 47억8천500만원(126개 사업)을 사회단체에 지원했고 올해도 22억7천100만원(227개 사업)의 보조금을 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