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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 경전철사업 ‘청신호’…민간제안 방식 정부 긍정적평가

2013년까지 완공계획 사업비 문제 협의

빠르면 2013년 수원 도심에 경전철이 들어선다. 수원시가 민간 제안 방식으로 내놓은 이 사업에 대해 정부가 ‘타당성 있다’고 통보했기 때문이다.

 

시는 지난 9일 기획예산처 산하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로부터 수원 경전철(남북선) 이같은 긍정의 답신을 받았다. 공공투자관리센터는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는 비용대비 편익 수치(B/C)를 1.2(기준치 1)로 높게 평가했다.

수원 경전철(남북선)은 9천419억 원을 투입, 2013년까지 세류역~버스터미널~시청~월드컵경기장~종합운동장~정자 천천지구~성대역을 경유하는 총 연장 18.75㎞에 22개 역사와 차량 기지 1곳을 건설하는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비의 51%인 4천804억 원은 민간자본, 나머지는 국고 29.4%(2천769억원)와 지방비 19.6%(1천846억원)에서 충당한다.

시는 교통문제 해결과 대중 교통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05년 이 사업의 사전 예비 타당성 조사에 들어갔다. 시는 도가 수립중인 ‘경기도 도시철도기본계획’이 내년 상반기 완료되면 이 기본 계획을 덧붙여 기획예산처 민간투자심의위원회에 경전철사업계획서를 상정할 계획이다.

이어 민간투자사업 제3자 공고를 통해 민간 투자업체를 모집한 뒤 최종 사업자를 선정, 2009년 중반기 착공, 2013년 하반기 완공할 예정이다.

시는 수원 경전철 남북선이 완공되면 호매실지구~권선구행정타운~수원역~동수원사거리~법원사거리~원천유원지를 경유하는 동서선도 곧바로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도가 광역 교통망 사업에 주력하는 탓에 시의 경전철 사업비를 지원하는데 난색을 표명하고 있어 문제다.

시 관계자는 “기존 대중 교통수단이 수원 도심 중심으로 편중돼 환경오염 및 교통 체증을 유발하고 도시발전을 저해하는 문제점이 있었지만 경전철이 설치되면 이같은 문제가 해소될 것이며 사업비 문제도 도와 잘 협의해서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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