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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에 밀리고… 편의점에 치이고…구멍가게 ‘수난시대’

5개월 연속 매출 증가율 마이너스

대형마트 등 유통시장이 공룡화 되면서 동네 구멍가게 매출이 급감하고 있다.

3일 통계청에 따르면 7월 기타종합소매업(편의점을 제외한 50평 미만 소형마켓)의 매출(경상지수)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1% 감소했다.

흔히 동네 구멍가게로 불리는 기타종합소매업의 전년 동월 대비 매출 증가율은 2월 7.6%에서 3월 -4.1%로 감소세로 전환한 뒤 4월 -6.0%, 5월 -1.0%, 6월 -7.8%, 7월 -5.1% 등으로 5개월 연속 마이너스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반면 기타대형종합소매로 분류되는 대형마트의 매출은 7월 5.2% 증가했고, 편의점과 체인화된 대형슈퍼마켓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12.1%와 3.7% 늘어났다.

대형마트와 대형 슈퍼마켓의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은 각각 올해 2월 이후 6개월째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편의점은 관련 통계가 제공되기 시작한 2001년 1월 이후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어 동네 구멍가게와 대조를 이루고 있다.

2000년 100을 기준으로 이들 소매업종의 매출(경상지수)은 편의점이 7월 현재 417로 6년 7개월간 317% 증가했고, 대형마트는 264.9로 164.9%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대형슈퍼마켓(128.9)은 같은 기간 매출 증가율이 30%에도 채 못 미쳤고, 기타종합소매(102.3)의 매출은 제자리 걸음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 관계자는 “인근에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이 들어서면 구멍가게의 매출 감소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실제 한국은행에서 최근 내놓은 ‘도.소매업의 구조변화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대형마트는 1995년 25개에서 2005년에는 316개로 연평균 28.9% 증가했고, 편의점도 같은 기간 1천557개에서 8천855개로 매년 평균 20%씩 늘어났다.

반면, 구멍가게로 통칭되는 재래매점은 이 기간 73만9천59개에서 58만5천996개로 연평균 2.3%씩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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