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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소비시장, 남성·노년층 공략하라

코트라, 일본 소비패턴 동향 보고서

일본 소비시장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과거 소극적이던 남성·노년층이 주도적 소비생활로 나서고 있는데다 미용·건강식품은 고급화되고 있다.

특히 소득 격차도 커지고 있어 경기도 기업들의 일본진출 전략의 새로운 수립이 요구되고 있다.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21일 발표한 ‘일본 소비패턴 동향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일본의 소비패턴이 이용이 쉽고 편리하면서도 고급·친환경적인 제품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최근 10년간 불황이 지속돼 오면서 실용적, 합리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졌기 때문이다.

우선 남성층의 소비활동이 미용부문에서 크게 확대되고 있다.

최근 남성의 경우 화장품(향수, 피부미용 상품 등)부터 남성용 기능성 속옷 등이 히트상품으로 등장하고 있다.

지난 2006년 2월 트라이엄프사가 발매한 남성용 거들(아랫배 보정, 힙업기능)은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노년층도 퇴직연금 수령으로 구매력이 향상되면서 소비활동에 적극 가담하는 추세다.

10대 이하가 주요 소비층이던 게임기와 완구도 사용연령층이 확대되고 있다.

단카이세대(1948년 전후의 세대) 등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전용휴대폰, 요실금 방지 기능 속옷 등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특히 일본은 독신자의 증가와 만혼 현상으로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인구 고령화와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가사를 회피하는 경향이다.

이에따라 사용이 쉽고 유지부담이 없는 상품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최근 큰 인기를 모은 제품으로는 3개월간 청소가 필요없는 변기, 초경량 코드리스(충전식) 청소기 등이다.

고성능을 자랑하면서도 편의성이 높은 제품이다.

미용과 건강관련 상품도 구매률이 높다.

최근에는 일상용품으로 분류되는 샴푸와 식품까지 확대되는 추세다.

한류 영향으로 미용과 건강상품에 대한 인기가 높은데다 신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유행 기간이 짧아 신규 업체 진출도 유리하다.

특히 친환경적이면서도 디자인이 좋은 제품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일본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환경 보호 의식이 확산되면서 친환경 관련 상품 구매 의식이 높아지고 친환경제품은 ‘좋은 것’이고, ‘좋은 기업’이 만들기 때문에 품질도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KOTRA 아대양주팀 김재한 팀장은 “‘남성, 중년 관련 피부미용, 건강 상품’, ‘편의성이 뛰어나고, 유지관리 부담이 없는 생활용품’, ‘디자인이 뛰어난 친환경 상품’이 대일 시장진출에 유망한 소비재 품목으로 꼽힌다”며 “일본수출을 준비하는 기업이라면 소비층 변화와 상품변화에 따른 능동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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