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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교육청 찾아가는 행정서비스

공문서 택배 ‘일석이조’

김포교육청 관리과가(과장 이상택) 찾아가는 행정서비스의 일환으로 ‘공문서 택배서비스’를 전면 시행한 후 그 성과에 크게 만족하고 있다.

공문서 택배서비스란 종전의 공문수발방식인 학교직원이 교육청으로 직접 출장하던 것을 변경해 교육청에서 관내학교로 전달하여야 할 공문서나 교육 자료를 우체국 택배서비스를 이용하여 학교로 직접 배송하는 제도이다.

지리적 특성상 소속 학교의 70%가 외곽에 위치하고 있는 김포교육청은 교육행정여건이 열악한 벽지학교의 행정업무 편의를 도모하고자 처음에는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했으며 그 성과에 따라 지난해 8월부터는 고등학교까지 확대 시행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교육청의 업무지원으로 인해 일선학교에서는 공문서 수발을 위한 교육청 출장시간 절감에 따른 잉여업무시간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예산면에서도 여비절감 효과가 나타나는 등 효율성이 증대됐다.

교육청은 그동안 실시한 택배 방식의 공문 발송 효과를 알아보고자 지난 1월 김포교육청 소속 학교(34개교)를 대상으로 만족도와 예산절감현황을 조사한 결과 99%가 만족한다는 응답을 얻었으며 2007년도의 출장 여비가 약 20%가량 절감이 되는 등 효율적인 행정활동에 일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육청 관계자는 “이러한 결과에 힘입어 ‘공문서 택배서비스’를 더욱 보완해 제도적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홍보와 지원을 계속해 나갈 방침”이며 “아울러 택배서비스가 김포 뿐만이 아니라 오지와 분교를 포함한 소규모 학교가 많은 경기도, 나아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시행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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