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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 지사 “해저터널 타당성 있다” 멍군

도의회 반론에 “꼭 추진해야 할 사업 충분한 근거 있다” 역공

‘한·중 해저터널은 전시행정’ 논란이 다시 가열될 조짐이다.

지난 28일 제299회 임시회에서 신경전을 벌이며 경기도의회에서 맹공을 펼친데 대해 김문수 경기도지사<캐리커쳐>의 반격과 함께 ‘충분한 타당성과 이론적 근거를 댈 수 있다’는 당의론으로 맞서고 나선 것.▶관련기사 2면

김 지사는 지난달 29일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세터에서 열린 기우회 월례회에서 “한중터널 전문가들도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면서 “이것은 참신한 아이디어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생각하면 꼭 추진해야할 사업이다”고 밝혔다.

이어 김 지사는 “서해안에서 산동성과의 거리가 350~370㎞이고 황해도 장산곶까지 가면 150㎞정도다”며 “한국~중국의 최대수심이 한국~일본의 삼분의 일이 불과하다”고 이론적 근거를 밝혔다.

이와 함께 김 지사는 “한국과 중국 사이에 인공섬을 만들때도 쉽게 만들 수 있다”며 “이번 한중 터널을 계획하고 있지만 한일 터널도 개인적으로 찬성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김 지사의 이번 발언으로 인해 그동안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던 도의회 박덕순 의원(민·비례·도시환경위) 등의 반발도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지난 28일 제299회 임시회 2차 본회의장 5분 발의에서 박의원은 ‘한중 해저터널 건설’과 관련해 김 지사의 즉흥적인 사고를 전시행정의 대표적인 모습이라고 다그쳤다.

5분 발언을 통해 “‘선 발령, 후 조례개정안’을 뒤늦게 의회에 낸 것이야말로 도의회를 경시하는 중조라고 밖에 할수 없다”며 “이같이 즉흥적인 업무스타일로 도민과 도의회는 당황할 때가 많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특히 한중 해저터널에 대해서는 “해저터널을 건설할 경우 총 80조원 이상의 사업비가 소요되고 공사기간도 20년 이상 걸린다”며 안병직 여의도연구소 이사장의 말을 인용해 “영국-프랑스간 도버해협의 경우 사업타당성이 떨어져 경제적 효과보다 높은 비용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처럼 도와 도의회의 반발이 각종 사안마다 부딪히며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어 올 한해 지역 행정을 비롯, 정가 등에 파열음은 계속될 전망이다.

한 도 관계자는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가야할 집행부와 도의회가 사사건건 부딪히는 모습은 좋지 않다”며 씁쓸한 한마디를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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