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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덕·동탄 ‘U-city’ 민간서비스 활성화 여부가 ‘관건’

u-송도, u-제주, u-부산, u-충북, u-수원 등 전국이 U-city 열풍이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반으로 원스톱 행정서비스와 자동화한 교통·방범·방재 시스템, 주거공간의 홈네트워크화 등이 이뤄지는 미래형 첨단 신도시인 U-city.

경기도만해도 용인 흥덕 신도시를 시작으로 화성 동탄, 인천 송도, 수원 광교 신도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U-city 사업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U-city 사업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어떠한 역할 모델조차 없는 첨단 사업인만큼 개념 이해부터 관련 법 제정, 앞으로의 전망까지 아직 넘어야 할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니다.

이에따라 본보는 U-city사업의 현재 추진 사항과 해결 과제, 향후 전망 등을 짚어봤다.<편집자주>

 

오랜만에 어머니를 모시고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에서 저녁식사를 대접하려는 딸. 즐거운 얘기를 나누며 맛있는 식사를 하려는 순간, 어머니의 머리 속에 떠오른 것은 집에 가스불을 켜놓고 왔다는 사실이다.

맛있는 저녁식사가 한순간에 공포로 변하는 그 순간, 딸 아이는 걱정하지 말라며 전화기를 꺼내든다. 레스토랑에서 전화 한 통화로 집의 가스불을 끈 딸은 어머니와 함께 맛있는 저녁식사를 즐긴다.

몇 년 전 한 건설업체는 TV CF를 통해 곧 우리들이 겪게될 미래도시 U-city의 비전을 현실감 있게 표현해 U-city는 꿈의 도시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U-city는 넘어야 할 산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국가 경쟁력의 바탕이 될 미래도시 어디까지 왔나 =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 교통정보는 물론 기후 정보와 헬스케어정보, 교육정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정보서비스.

U-City란 첨단 정보통신의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정보서비스를 도시공간에 융합한 최첨단 도시를 의미한다. 즉, IT산업과 건설산업의 최첨단 복합체라 할 수 있다.

지난 2004년 시작된 U-city 조성사업은 경기도의 경우 용인 흥덕지구가 최초로 U-city의 의미를 사용해 사업을 진행했고 이어 화성 동탄신도시와 파주 운정 신도시, 수원 광교 신도시, 인천 송도신도시 등이 U-City조성을 계획, 추진하고 있다.

U-city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공공정보서비스와 상용(민간)정보서비스로 구분된다.

U-city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토지공사 관계자는 “공공정보서비스란 기상정보서비스와 교통제어서비스, 영상감시CCTV서비스 등 행정업무 효율과 주민편의 제공을 위해 제공하는 보편적 정보서비스”라며 “이러한 서비스는 토지공사가 개발해 각 지자체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입주가 진행되고 있는 최초의 U-city, 동탄 신도시의 경우 이러한 공공서비스 구축 사업의 윤곽이 어느정도 나와있는 상태다.

1차와 2차로 나눠 진행된 공공서비스 구축사업은 지난해 말, 1차 사업인 교통실시간 제어와 교통정보, 상수도누수관리, 방범CCTV, 동탄 포털 서비스 등 5개 서비스를 완료했고 환경오염측정과 미디어보드, U-플랜카드, U-파킹 등 8가지 서비스로 이뤄진 2차 사업을 올해 2월에 착수, 8월에 완료할 계획이다.

토지공사 관계자는 “토지공사의 경우 U-city를 위한 공공서비스와 민간서비스 시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토지공사가 구축한 공공서비스는 사업이 끝난 후 각 지자체들에게 이관된 후 입주민들이 자유롭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U-city의 경우 토지공사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지만 U-헬스와 U-교육 등 민간기업에서 제공해야 할 민간서비스는 따로 있다”며 “민간 서비스의 경우 시장원리에 따라 민간기업들이 자유롭게 경쟁을 통해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토지공사에 따르면 공공부문서비스와 민간서비스로 나눠져 있는 U-city 사업 중 토지공사가 진행하는 공공부문서비스의 경우 사업시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문제는 민간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참여해 U-city 입주자들이 유료로 사용해야 할 민간서비스 분야다. 차근차근 윤곽을 나타내고 있는 공공서비스부분에 비해 U-city의 민간사업부문은 인프라는 깔려 있지만 사업을 진행할 컨텐츠 부재라는 문제를 안고 있다.

◆민간서비스 사업성 부재로 인한 서비스 불가= “U-city에 민간 서비스가 들어가지 않는 이유는 당장 돈이 안되기 때문이다” 지난 2000년부터 U-헬스 관련 업체를 운영하며 국내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황진상 대표는 현재 U-city의 민간서비스 부분의 경우 사업성 부재로 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현재 국내에는 U-city와 관련해 비즈니스 모델이 전혀 없는 상태이고 U-city와 관련된 정의도 명확

 

하지 않아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현재 사람들의 인식조차 제대로 돼있지 않은 상태에서 U-city의 민간서비스를 민간기업들이 경쟁을 통해 들어오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덧붙였다. U-city에 입주한 입주민들은 각자의 집에서 홈네트워크를 이용해 U-헬스와 U-교육 등의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현재 U-city 개발은 인프라 구축에만 주력하고 있는 상황으로 U-city가 가져야할 민간서비스에는 어떠한 구체적인 계획도 나와있지 않은 상태다.

토지공사 관계자는 “현재 토지공사가 진행하고 있는 U-city 사업은 공공서비스 부분과 앞으로 민간서비스가 들어올 때 필요한 인프라 구축”이라며 “민간서비스의 경우 KT와 하나로텔레콤 등 민간기업이 진행해야 하는만큼 소비자가 원해서 사업성이 발생해야 제공될 수 있어 지금 당장 서비스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현재 용인 흥덕과 화성 동탄 U-city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KT 관계자는 “현재 KT는 U-city 사업과 관련해 공공서비스는 개발에 참여하고 있지만 민간서비스와 관련해서는 따로 계획하고 있는 것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향후 U-city 민간서비스 관련 SI업체들이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와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모를까 당장 U-city관련 민간서비스는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사업성의 부재로 인한 민간서비스의 부재 외에도 U-city는 인프라 운영과 관련해 정부와 지자체 간의 재정지원 대립이라는 또하나의 문제도 안고 있다.

◆정부 지원 끊긴 사업 파행 운영의 전주곡 = 지난 3일 국토해양부는 유비쿼터스 도시운영 지자체에 대한 재정지원 사항을 삭제하는 내용의 ‘유비쿼터스 도시의 지원법률안’을 입법예고했다.

이는 곧 유비쿼터스 운영 시 발생되는 운영비를 각 지자체들이 모두 부담해야 한다는 의미가 된다.

용인시 관계자는 “U-city 사업은 토공이 시설을 준공 한 후 각 지자체들이 인수인계 받아 운영하게 된다”며 “사업초기에만 해도 U-city 운영에 대한 재정 지원을 약속했던 정부가 이번 입법예고를 통해 운영비를 지자체에게 모두 떠넘겼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이에따라 사업비 450억여원이 투입된 화성 ‘동탄 U-City’의 경우 화성시가 매년 50억~7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운영비를 떠안게 될 처지에 놓였다.

또 오는 8월 조성될 예정인 용인 흥덕지구도 연간 9억여원의 운영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는 등 현재 설계가 진행중인 대다수 사업장의 지자체들은 향후 수억원에서 수십억원의 운영비 부담을 안게될 전망이다.

토공 관계자는 “정부의 U-city에 대한 재정지원이 끊긴 상황에서 U-city관련 인프라를 운영해야 할 지자체가 재정문제로 인프라 운영에 손을 뗀다면 수억원을 들여 만들어 놓은 U-city는 결국 ‘빛 좋은 개살구’나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용인시 관계자는 “U-City 운영비를 모두 지자체에게 전가한다면 결국 재정문제로 인한 U-city의 파행운행은 불을 보듯 뻔하다”며 “현재 정부의 재정지원에 관한 사항을 시행령에 다시 포함시키기 위해 논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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