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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수출기업 신화학물질관리제도 무방비

내달부터 제도 시행 시장 진입 출입증 역할
90.5% 대응책 없어 “등록 준비 서둘러야”

국내 기업 90% 이상이 유럽연합(EU)이 다음달 1일부터 시행하는 ‘신화학물질관리제도(REACH)’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KOTRA에 따르면 올 2월 ‘REACH 기업지원센터(www.reach.or.kr)’가 REACH 제도 도입 가능성이 있는 592개 업체를 조사한 결과 90.5% 536개사가 ‘REACH 관련 미대응’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등록해야할 물질을 확인’하겠다는 기업은 5.6% 33개사에 그쳤으며 ‘국내 건설팅 기관과 계약’은 1.5% 9개사 뿐이다.

‘해외컨설팅 기관과 계약’한 기업은 0.5% 3개사에 불과했다.

EU에서 다음달 1일부터 시행되는 ‘REACH’는 화학물질 등록을 의무화한 제도다.

청바지와 지우개, 자동차, 페인트, 플라스틱 용기 등 일상 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모든 제품이 화학물질 등록 대상이다.

이에따라 REACH는 EU시장 진입의 출입증 역할을 하게 되는 셈이다.

REACH 등록대상에는 EU 내 연간 1t 이상 제조되거나 수입되는 화학물질 자체는 물론 혼합물이나 완제품에 사용된 화학물질도 포함된다.

1981년 9월 18일 이전에 출시된 화학물질의 경우 올해 6월과 11월 사이에 사전등록을 해야 한다.

1981년 9월 19일 이후 출시된 화학물질은 곧바로 등록해야 한다.

반면 유럽 현지기업들은 REACH 대응에 분주한 상황이다.

KOTRA가 리치 기업지원센터와 공동 발간한 ‘EU 현지 기업들의 리치 대응사례와 시사점’에 따르면 유럽 기업들은 일찍부터 화학물질 파악체제를 구축하고, 대응전담반을 구성하여 장기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한 상황이다.

또 상당한 기업들은 협력업체 등록 지원을 위한 실험결과와 정보공유 D/B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핀란드의 Kemira사의 경우 ‘REACH’에 대비해 올 2월 사전등록 준비를 완료했고 미국, 캐나다, 한국, 일본 협력업체들과의 제휴도 마쳤다.

독일의 BASF사도 연구개발을 통해 REACH 정책입안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 회사는 ‘상하위공급망 D/B 공유체제(REACH Tracking System)’를 실시하는 등 리치제도에 대해 만반의 대비를 하고 있다.

KOTRA 정철 구미팀장은 “REACH 등록은 비용뿐만 아니라 서류작성, 해당물질 분석 등에 상당한 시간과 인력이 소요될 수 있어 EU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등록준비를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업체의 경우 EU 비회원국 제조업체들은 직접 등록할 수가 없어 EU내 ‘수입업자’나 ‘유일 대리인’을 통해서만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에따른 대안도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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